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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MentalRay

Mental Ray 에서 그림자 (Shadows Exclude) 제외하기

by biped 2012. 5. 8.

멘탈레이 랜더러에서는 일반적인 shadows map 상태에서는 그림자 제외가 안되고 ray traced shadows 상태에서만 그림자 제외가 됩니다.


 이것도 no mapping이나 standard 같은 일반적인 재질을 사용할 때는 적용 되지만, 멘탈레이 재질을 적용시 그림자 제외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멘탈레이에서 A&D (Arch & Design) 재질을 사용했을 때와 같은 상황,  그림자 제외가 안되는 문제를 간단한 트릭으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예)

1.파랑Box: A&D material 사용

2.빨강Box: A&D material 사용

3.노랑Box: Standard material 사용


아래 그림은 light 옵션에서 Exclude를 사용하여 빨강과 노랑 박스를 shadows Casting만 체크하여 그림자를 제외한 상태입니다.



Standard 재질을 사용한 노랑 박스는 그림자가 제외된 반면에 A&D재질을 사용한 빨강 박스는 그림자가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A&D재질의 ‘mental ray connection’ 롤아웃의 shadow 부분에 'Material to Shader > standard material'을 사용하면 A&D재질도 그림자를 제외 시킬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선택 오브젝트의 properties에서 cast shadows를 체크해제 해도 됩니다만 여러 라이트를 복합적으로 사용할 때는 모든 라이트의 그림자가 제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http://jeffpatton.net/2010/12/shadow-exclude-on-ad-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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