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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MentalRay

Render Subset of Scene/Masking

by biped 2012. 5. 8.

Render Subset of Scene/Masking 은 프로덕션 작업에 유용한 멘탈레이 셰이더입니다.

빠르고 편리한 마스크 작업을 할 수 있는 3ds max 2010과 2011에 있는 기능입니다.



위 장면으로 의자에 마스크 이미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사용하기 위해서는 렌더러를 mental ray renderer로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2. render setup 창에서 > renderer > camera shaders > lens 으로 갑니다.


슬롯을 클릭하여  maps->mental ray->‘Render Subset of Scene/Masking’을  적용합니다.



3. ‘Render Subset of Scene/Masking’을 메터리얼 에디터 창으로  드래그 하여 설정 대화상자를 엽니다.



enabled: 체크시 사용 가능합니다.

object list > Add : 눌러주고 마스크로 사용될 오브젝트를 뷰포트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meterial : 같은 재질을 사용하는 오브젝트를 다중 선택시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재질인데 따로 그룹으로 묶여 있다든가 할때 개별적 선택이 쉽지 않죠, 이럴때 이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mask only : 체크시, 선택 오브젝트의 마스크만 빠른시간에 뽑아냅니다.

mask color : 마스크의 색상을 지정

color of background , color of other objects :

배경의 색상과 선택 되지 않은 오브젝트의 색상을 지정 (크로마키 배경처럼 보이고자 하고 싶을때)

calculate FG on all objects : 체크시 전체장면이 랜더링 되고 마지막에 마스크가 적용됩니다.

마스크 이미지만 원하는 경우 체크 안하고 랜더링 하면 빠른 결과물이 나타납니다.

선택 오브젝트만 랜더링 하면 빠르지만 경계 아티팩트의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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