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aptive Dome Light
HDR 이미지를 사용하는 돔라이트는 인테리어 내부를 샘플링하는데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다.
과거 많은 많은 샘플링이 필요했고 또 해결을 위해서 Skylight portal을 추가했다.
하지만 Adaptive Dome Light는 Light cache 계산을 통해서 환경에서 샘플링할 부분과 무시할 부분을 자동으로 파악해서 어느 부분에 가장 영향을 집중시켜야 하는지 알아본다.
- 보다 정확한 라이트 샘플링
(Adaptive Light 알고리즘 - 렌더설정 > V-ray탭 > Global Switches 에서 'Adaptive Lights' 모드로 되어 있어야 'Adaptive Dome'이 작동한다. )
- Skylight portal을 설치 할 필요가 없다.
- 사용법이 단순하고, 렌더링 속도가 빠르다.
- Gi 엔진으로 Light cache 사용되어야 한다.
- consistent lighting elements 와 같이 사용된다.
영상: https://youtu.be/1JjBFRV8xII
● Consistent lighting elements (일관된 조명 요소)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라이트 샘플링에 의존하지 않는 더 정확하고 아티팩트가 없는 lighting render elements 를 제공한다.
vray 3 이전까지는 계산한 데이타를 그대로 elements 에 출력(거짓된 elements) 하고 있지만V-Ray Next Update 1버젼부터는 당연히 있어야 할 요소가 elements에 출력된다. (아래 그림 참조)
<그림1>
- lighting 렌더 요소에는 모든 직접 확산 조명( Direct Diffuse Illumination )이 포함되지만 GI 렌더 요소에는 모든 간접 확산 조명 (Indirect Diffuse Illumination) 만 해당된다.
<그림2>
- 모든 lights의 direct reflections는 Specular element로, 모든 Indirect Reflections는 Reflection element에 해당한다.
- 이런 이유로 Dome Light 에 HDRI 를 적용시 HDRI가 Reflections Channel 에는 안나타나고, Specular Channel에는 나타난다.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하려면 Consistent lighting elements 체크해지 해야한다.( Dome Light 사용시 Adaptive Dome Light도 같이 체크 해지 )
또는 Specular + Reflection 를 구해서 기존 방식처럼 라이트의 모든 Reflection 를 얻을 수 있다.
참고:
http://blog.daum.net/3dsmaxman/497
- Consistent lighting elements은 내부적으로 Light path expressions(LPE) 기반으로 정의되어 있다고 한다.
- Adaptive Dome Light 를 더 잘 지원한다. ( 장면에 Adaptive Dome Light가 포함된 경우 Consistent lighting elements 가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 아트팩트를 방지한다.)
- Light cache 사용되어야 한다. irradiance map 을 사용하면 비활성화 된다.
- 이 옵션은 해당 일반 및 Filter 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raw 요소 (raw lighting render elements)에 적용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이전과 같이 렌더링됩니다. 이는 consistent elements를 작동하려면 RAW 요소가 해당 일반 요소에서 내부적으로 파생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 VRayRawGlobalIllumination = VRayGlobalIllumination / VrayDiffuseFilter 또는 VRayRawLighting = VrayLighting / VrayDiffuseFilter )
즉, 렌더요소를 사용해야 할 때 이것이 작동 하려면 raw GI, GI, and diffuse filter 요소를 모두 활성화 해야 한다. 세 가지 요소가 모두 있으면 올바른 작업을 수행한다. (만약 예전 방법대로 합성시 흰색 프린지가 발생한다면 이 점을 유의해야만 한다. )
- VrayGPU에서는 비활성 옵션이 없어서 항상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이다.
출처: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4MAX/Global+Swit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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