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올라온 질문이었는데 렌더요소를 사용하고 합성과정에서 흰색 엣지 같은 일이 발생하는 문제이다.
원인 대한 내용은 없다. 그냥 단순한 해결법뿐이다.
막연하게 곱셈(multiplie)은 완전한 검정(0)과 완전한 흰색(1)로 인한 연산 문제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보통 메뉴얼대로 계산식은 lighting=rawLighting*diffuseFilter 로 하지만 이렇게 직접 Raw 파일을 필터와 곱하면 artifact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rawLighting=lighting/diffuseFilter 식으로 Raw 을 구한다음 다시 Filter와 곱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다.
(lighting/diffuseFilter) * diffuseFilter
다음은 예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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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 =
background
+
lighting
+
((globalIllumination/diffuseFilter)
*
diffuseFilter)
+
caustics
+
reflection
+
specular
+
((refraction/refractionFilter)
*
refractionFilter)
+
sss2
+
selfIllu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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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chaos-common/chaos-common-render-theory/31608-render-elements
참고: http://blog.daum.net/3dsmaxma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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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이전버젼과 다르게 Consistent lighting elements 기능 때문에 위와 같은 공식이 필요하다.
http://blog.daum.net/3dsmaxman/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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