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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Vray OSL (Open Shading Language) shader

by biped 2017. 9. 28.


비유하자면 예전 멘탈레이 MetaSL 메터리얼 라이브러리 종류와 비슷해 보임. 



사용법:  두가지 유형을 지원한다. 텍스쳐 타입의 shader와 surface 타입의 shader

각각 VRayOSLTex 텍스쳐 와 VrayOSLMtl 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프레넬 효과와 관련된 shader (Complex Fresnel shader )


이런 셰이더는 복잡한 굴절률 (refraction)을 가진 재질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일반 VRayMtl 재질은 재질의 굴절률에 따라 플라스틱 및 유리와 같은 유전체 재료에 대한 프레넬 효과를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속 같은 경우, VRayMtl 의 Diffuse 색상은 검정색(금속관련), reflection 컬러맵에 VRayOSLTex 텍스쳐를 적용하고 osl 셰이더를 적용하면 된다. 그리고 reflection의 Fresnel 옵션은 꺼야 한다. ( 이런 셰이더는 자체 Fresnel 을 계산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


실제 측정치 참고 사이트

https://refractiveindex.info/


이에 필요한 OSL 셰이더 또는 플러그인 다운로드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OSLShaders/Complex+Fresnel+shader

https://www.sigershop.eu/free-3ds-max-plugins/sigertexmaps-complexfresnel/




● 각종 공개된 셰이더


공개된 코드는 메모장에서 확장자를 고쳐서 저장하면 된다.

셰이더 이름과 *.OSL 파일의 이름은 일치해야 한다.


- 예제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3MAX/OSL+Support  



- Fabric shader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OSLShaders/Fabric+shader  



Thin film OSL shader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tutorials-tips-tricks/63191-thin-film-osl-shader?81466=                                                                  



-인테리어 관련 셰이더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wishlist/63451-interior-mapping-shader/page2?81727-Interior-mapping-sh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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