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하자면 예전 멘탈레이 MetaSL 메터리얼 라이브러리 종류와 비슷해 보임.
사용법: 두가지 유형을 지원한다. 텍스쳐 타입의 shader와 surface 타입의 shader
각각 VRayOSLTex 텍스쳐 와 VrayOSLMtl 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프레넬 효과와 관련된 shader (Complex Fresnel shader )
이런 셰이더는 복잡한 굴절률 (refraction)을 가진 재질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일반 VRayMtl 재질은 재질의 굴절률에 따라 플라스틱 및 유리와 같은 유전체 재료에 대한 프레넬 효과를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속 같은 경우, VRayMtl 의 Diffuse 색상은 검정색(금속관련), reflection 컬러맵에 VRayOSLTex 텍스쳐를 적용하고 osl 셰이더를 적용하면 된다. 그리고 reflection의 Fresnel 옵션은 꺼야 한다. ( 이런 셰이더는 자체 Fresnel 을 계산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
실제 측정치 참고 사이트
이에 필요한 OSL 셰이더 또는 플러그인 다운로드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OSLShaders/Complex+Fresnel+shader
https://www.sigershop.eu/free-3ds-max-plugins/sigertexmaps-complexfresnel/
● 각종 공개된 셰이더
공개된 코드는 메모장에서 확장자를 고쳐서 저장하면 된다.
셰이더 이름과 *.OSL 파일의 이름은 일치해야 한다.
- 예제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3MAX/OSL+Support
- Fabric shader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OSLShaders/Fabric+shader
- Thin film OSL shader
-인테리어 관련 셰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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