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러에서 mipmap이란 하나의 파일에 여러 해상도를 저장하여 이를 지원하는 렌더러에서 필요한 일부의 맵만 로드하여 렌더링 시간을 단축하는데 이용된다. 맥스 스캔라인은 모든 맵을 메모리로 로드하는 단점이 있으나 Vray와 Mental ray는 이를 지원한다고 말한다.
Vray와 같은 렌더러를 사용하는 경우 비트 맵을 Tiled Mipmaps으로 변환 한 다음 Vray bitmap loader (VrayHDRI)로 읽어 들일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이 작을수록 메모리 집약적인 맵을 더 작게 만들고, 비트맵의 일부만 화면에 표시하는 경우 비트맵의 일부만 메모리에 저장한다. 그래서 시스템의 많은 메모리를 절약 할 수 있다.
● Vray 에서 만들기
1. 쿼드메뉴의 컨버터를 이용하여 만들기.
* 이 방법은 Bitmap 에 이미지가 연결 되어 있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해당 exr 파일은 불러온 이미지가 있는 폴더안에 저장되어진다.
VrayHDRI 에 이미지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는 해당이 안된다.
2. 독립실행형
C:\Program Files\Chaos Group\V-Ray\맥스버젼\tools
img2tiledexr.exe 파일이며 바로 실행하면 된다.
- Vray가 mental ray 보다 변환하기 쉽다.
- 일부 포맷은 변환이 지원 안될수도 있다.
input file에서 변환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한다.
만약 같은 폴더 안에 모든 파일을 변환하고자 할때 Converion type : multiple files 모드로 변경하면 된다.
jpg file (950*633) ---> exr 로 변환되었다.
3. 결과물 확인 :
view image file...> info
● Mental Ray
3ds max 설치 루트 > imf_copy.exe 실행파일이다.
1. 윈도우 CMD.exe 실행
2. 다음 명령어식으로 입력하면 된다.
예시)
imf_copy -p -r -k zip 파일명.jpg 파일명.exr
옵션
멘탈레이 스크립트: mg_mr_tools_v02
http://www.madguru.com/archives/27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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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ay에서 OpenEXR 확장자 파일로 출력시 Memory frame buffer 옵션이 꺼져 있을 경우, scanline 베이스가 아닌 tiled 파일로 출력 되며 multi-channel 출력을 지원한다.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3MAX/Rendering+Very+Large+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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