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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맥스자체 Bitmap 대신 VrayHDRI (VrayBitmap) 로더를 사용하는 이유

by biped 2017. 8. 30.

 

 

 

● 장점:

 

1. VRayHDRI는 렌더 또는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텍스처가 실제로 샘플링 될 때만 실제 텍스처 데이터를 로드한다. 
   VRayHDRI는 렌더링 시작부터 모든 텍스쳐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추적광선에 의해 필요에 따라 로드 된다.
   즉, 특정 카메라 각도에서 필요하지 않는 텍스쳐는 로드되지 않는다. (메모리 관리, 시간 절약)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general/1166296-faster-rendering-with-lower-reinhard-burn-value?p=1166495#post1166495

 

 

2. vrayhdri는 타일로된 멀티해상도(multires) openEXR 또는 TiFF, TX 파일을 지원하며 이것을 사용해 메모리 누수를 막는다. 

multires 형식은 단일 이미지 파일로 큰 용량이지만 파일안에는 메모리 할당과 같은 규격 32*32, 64*64, 128*128...원본이미지,1/2,1/4, 1/8 등으로 타일링(mip-map, 여러 해상도가 하나의 파일에 저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VRayHDRI는 카메라에서 거리위치를 파악하고 고해상도 또는 저해상도 타일 이미지를 사용한다. 여기서 필요한 타일만 메모리에 로드되기 때문에 메모리 소비가 적다.

참고: https://www.reddit.com/r/vfx/comments/7sf7kg/is_there_any_benefit_to_using_mipmaps_in_3ds_max/

 

 

* Bitmap to VRayHDRI converter 로 일반 텍스쳐를 tiled OpenEXR (multires exr)파일로 변환가능 

참고: http://blog.daum.net/3dsmaxman/376

 

* 타일로 된 OpenEXR(multires exr)이나 TIFF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글로벌 스위치 섹션의 GI옵션에서 필터 맵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Vray는 항상 가장 디테일한(고해상도) 텍스쳐 버젼만 로드 된다. 

 

 

 

 

3. 맥스 표준 비트맵 로더보다 로딩및 속도가 빠르며 필터링 성능이 뛰어나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맥스 기본 Bitmap (pyramidal 필터링 방식) 사용으로 렌더링 이미지에 벤딩현상이 일어난다면, Vrayhdri 에서

  interpolation(보간) 타입을 Bicubic 또는 Biquadratic , Elliptical (블러링과 앨리아싱 아트팩트를 줄여주는 고급필터링) 필터링 사용.

 

 

 

4. 16/32 비트짜리 exr, vrimg 텍스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

 

 

5. gamma 설정에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Bitmap 옵션에는 감마 설정이 없으나 VRayHDRI에는 좀더 많은 옵션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jpg 파일을 Bump나 Normal 맵으로 VRayHDRI를 사용할 경우 바로 감마 1.0을 적용할 수 있다. 

 

 

 

● 단점:

 

1.일반 비트맵을 EXR로 변환시 시간과 용량 (exr 파일은 타일링 수치가 작을 수록 저장용량 더 증가. 128 < 32 )

2. 네트워크 렌더링에서 고용량 파일 불러올시 대여폭으로 인한 렌더링 시간 증가. 

3. 뷰포트에서 청사진놓고 작업을 할때 비트맵 품질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VRayHDRI 보다는 VrayBmpFilter 를 사용하라고 충고하고 있음.

  (아마도 필터링 때문에 이미지 선명도로 인하여 바탕화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단점이 있는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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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3MAX/V-Ray+Bitmap+Texture+%7C+VRayHDRI

http://forums.cgarchitect.com/78765-8bit-vs-16bit-textures.html

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general/1082393-bitmap-vs-vrayhdri-vraybitmap-performance

 

 

추가 

 

* VrayBmpFilter map은 Next 버젼이후 사라졌음.  'Use full resolution for viewport' 옵션으로 대신 할 수 있다.

* V-Ray 5 버젼부터 VrayHDRI 가 HDR 이미지만 쓰인다는 인식이 있어서 명칭이 VrayBitmap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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