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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Tips

장면에 사용된 텍스쳐를 수집하는 방법

by biped 2016. 6. 10.

1. Save As> Archive

 

- zip 파일 형식으로 맥스파일과 파일안에 사용된 리소스 파일들이 같이 저장됨.

- 256 character Windows 제한이 있기 때문에 경로 포함 파일명이 길거나 사용된 텍스쳐나 폴더명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어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 사용된 두개이상의 다른 텍스쳐 소스가 동일 이름 파일명으로 되어 있으면 안됨.

- 일부 버젼(2016~2018)에서는 벡터맵으로 사용된 ai, PDF 파일이 수집이 안될 수 있다.

 

 

2. Utilities > more... >Resource Collector

 

- Displacement, Light Projections 에 사용된 리소스 파일들은 저장 안됨.

- 일부 버젼(2016~2018)에서는 벡터맵으로 사용된 ai, PDF 파일이 수집이 안될 수 있다.

-VrayBitmap(VrayHDRI) 에 사용된 소스 파일이 수집이 안됨,

 

3. Utilities > more... >Bitmap/Photometric Editor

 

 

1. map들을 선택후 'copy files..' 버튼을 눌러주어 나오는 대화상자에서 폴더를 지정 해준다. (해당 폴더로 맵들이 복사된다.)

2. map들을 선택후 새로운 맵경로가 될 폴더를 'new path' 로 지정한다.

3. map들을 선택후 'set path' 버튼을 눌러준다. (씬에 사용된 텍스쳐들의 경로명이 새로운 폴더로 바뀐다.)

 

 

 

4. Asset Tracking (Shift+T)

 

1. Asset Tracking 에서 해당 소스를 선택후 ctrl+마우스오른클릭 해서 복사.

2. 직접 윈도우내의 파일 탐색기 새폴더로 찾아가서 파일 복사해 넣기.

2. 다시 Asset Tracking 에서 해당 소스를 선택후 마우스 오른클릭후 쿼드메뉴의 'set path'로 새경로가 될 폴더 지정.

 

 

 

5. Macro_ATS-CopyAssets.mcr 스크립트

 

- 몇개의 텍스쳐 파일 추가 했을 경우에 별도로 저장하고 싶을 경우 유용함

 

- smaple files 안에 있는 스크립트를 이용한다

다운로드 :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downloads/caas/downloads/content/3ds-max-2017-sample-files.html?v=2017

 

Macro_ATS-CopyAssets.mcr
0.00MB

 

 

smaple files 설치루트\Scripts\MAXScriptTools 안에 Macro_ATS-CopyAssets.mcr 파일을 복사하여,   

맥스 설치 루트\ \MacroScripts 폴더안에 붙여넣기

 

 

 

 

- 커스터마이즈 쿼드메뉴에 등록하기

 

 

 

 

- 쿼드메뉴에서 copy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이 명령을 사용하면 경로도 바꿀수 있다.

 

 

 

 

 

기타 스크립트 

 

collect_asset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collect-asset

 

Asset Collector

www.scriptspot.com/3ds-max/scripts/asset-collector

아카이브와 동일하지만 모든 자산을 zip없이 하나의 플랫 폴더에 저장하는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update asset path" 를 선택하면 선택한 폴더의 모든 경로가 변경됩니다 (렌더 배포가 용이함).

"strip all path"를 선택하면 모든 경로가 제거되어 폴더 구조를 표시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장면을 쉽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Motiva MaxScript

https://www.motivacg.com/downloads/scripts-3dsmax/

       - change_paths : 텍스처, 프록시, IES 맵 등의 경로 (또는 그 일부)를 변경하는 유틸리티

       - MotivaCollector :  Vray 또는 Mental Ray 프록시, 조명 내부에 사용된 텍스처, 파일 등을 수집할 수 있다.

 

 

pixamoon의 bitmap tracking / resizing

https://www.pixamoon.com/product-page/bitmap-tracking-resizing

유료

 

 

 

 

<참고>

 

 Asset Tracking 에서 ok Found 의 차이점

- Ok  : 파일이 올바른 디렉터리에 있는 경우.

- Found (발견) : 3ds max 아카이브에서 추출한 파일을 열 때, 즉 맵이 폴더/드라이브 내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파일을 로드할 때 검색 순서

 

1. 파일과 함께 저장된 경로

2. 현재 씬의 디렉터리

3. Configure Paths > External Files 패널에 나열된 순서

4. 현재 씬의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모든 하위 디렉토리 

 

 

파일을 이동했을 경우 다시 연결해야 할때.

http://blog.daum.net/3dsmaxman/94

 

 

 

 
Macro_ATS-CopyAssets.mcr
0.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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