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카메라와 다른 카메라를 매치 시키고 싶은 경우가 있을것이다.
예를 들어 보통카메라를 사용하다가 피지컬 카메라를 사용해야 한다든가.
■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 Ctrl+ C ' 단축키이다.
- 이 방법은 perspective view에 카메라를 생성해 준다.
- 스탠다드 카메라 뷰를 선택해서 perspective view로 전환후 같은 자리에 피지컬 카메라를 만들때 이용하기도 한다.
- 미리 생성되어 있는 카메라도 일치 시키고 싶은 카메라를 먼저 선택 상태에서 perspective view가 활성화 후 ' Ctrl+ C ' 단축키를 사용하면
perspective view에 일치 시킬수 있다.
1. 카메라를 선택하고 C 를 누른다. 그러면 해당 뷰포트가 카메라 뷰포트로 전환된다.
2. 카메라를 삭제 하거나 카메라 뷰포트 레벨에서 Perspective 뷰포트 모드로 전환한다.
3. 다른 카메라를 선택하고, 기존 Perspective 뷰포트에서 Ctrl+C 를 누른다. 그러면 선택되어 있던 카메라가 Perspective 뷰포트에 일치된다.
■ ' match camera to view ' 기능
이 방법은 camera view, perspective view, Light view 까지 된다.
일치해야 할 카메라를 선택한 후, 카메라 뷰포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이 기능을 이용하면 카메라끼리 뷰가 일치된다.
일반적인 작업 공간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이다. 키보드 단축키설정에 가서 등록을 하고 사용해야 한다.
디자인 작업 공간에서
■ Align Camera
오브젝트 노말을 타겟으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 일반카메라를 피지컬 카메라로 바꾸어주는 스크립트
http://blog.daum.net/3dsmaxman/172
■ Max Physical Camera 를 Vray Physical Camera 로 바꾸기
■ Autodesk Scene Converter, V-ray Scene Converter
버젼에 따라서 변환 유틸리티가 지원이 되는데 카메라 변환 기능도 있다.
■ Vray Physical Camera 에 대하여
https://blog.daum.net/3dsmaxman/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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