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ave As> Archive
- zip 파일 형식으로 맥스파일과 파일안에 사용된 리소스 파일들이 같이 저장됨.
- 256 character Windows 제한이 있기 때문에 경로 포함 파일명이 길거나 사용된 텍스쳐나 폴더명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어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 사용된 두개이상의 다른 텍스쳐 소스가 동일 이름 파일명으로 되어 있으면 안됨.
- 일부 버젼(2016~2018)에서는 벡터맵으로 사용된 ai, PDF 파일이 수집이 안될 수 있다.
2. Utilities > more... >Resource Collector
- Displacement, Light Projections 에 사용된 리소스 파일들은 저장 안됨.
- 일부 버젼(2016~2018)에서는 벡터맵으로 사용된 ai, PDF 파일이 수집이 안될 수 있다.
-VrayBitmap(VrayHDRI) 에 사용된 소스 파일이 수집이 안됨,
3. Utilities > more... >Bitmap/Photometric Editor
1. map들을 선택후 'copy files..' 버튼을 눌러주어 나오는 대화상자에서 폴더를 지정 해준다. (해당 폴더로 맵들이 복사된다.)
2. map들을 선택후 새로운 맵경로가 될 폴더를 'new path' 로 지정한다.
3. map들을 선택후 'set path' 버튼을 눌러준다. (씬에 사용된 텍스쳐들의 경로명이 새로운 폴더로 바뀐다.)
4. Asset Tracking (Shift+T)
1. Asset Tracking 에서 해당 소스를 선택후 ctrl+마우스오른클릭 해서 복사.
2. 직접 윈도우내의 파일 탐색기 새폴더로 찾아가서 파일 복사해 넣기.
2. 다시 Asset Tracking 에서 해당 소스를 선택후 마우스 오른클릭후 쿼드메뉴의 'set path'로 새경로가 될 폴더 지정.
5. Macro_ATS-CopyAssets.mcr 스크립트
- 몇개의 텍스쳐 파일 추가 했을 경우에 별도로 저장하고 싶을 경우 유용함
- smaple files 안에 있는 스크립트를 이용한다
다운로드 :
- smaple files 설치루트\Scripts\MAXScriptTools 안에 Macro_ATS-CopyAssets.mcr 파일을 복사하여,
맥스 설치 루트\ \MacroScripts 폴더안에 붙여넣기
- 커스터마이즈 쿼드메뉴에 등록하기
- 쿼드메뉴에서 copy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이 명령을 사용하면 경로도 바꿀수 있다.
● 기타 스크립트
collect_asset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collect-asset
Asset Collector
www.scriptspot.com/3ds-max/scripts/asset-collector
아카이브와 동일하지만 모든 자산을 zip없이 하나의 플랫 폴더에 저장하는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update asset path" 를 선택하면 선택한 폴더의 모든 경로가 변경됩니다 (렌더 배포가 용이함).
"strip all path"를 선택하면 모든 경로가 제거되어 폴더 구조를 표시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장면을 쉽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Motiva MaxScript
https://www.motivacg.com/downloads/scripts-3dsmax/
- change_paths : 텍스처, 프록시, IES 맵 등의 경로 (또는 그 일부)를 변경하는 유틸리티
- MotivaCollector : Vray 또는 Mental Ray 프록시, 조명 내부에 사용된 텍스처, 파일 등을 수집할 수 있다.
pixamoon의 bitmap tracking / resizing
https://www.pixamoon.com/product-page/bitmap-tracking-resizing
유료
<참고>
● Asset Tracking 에서 ok와 Found 의 차이점
- Ok : 파일이 올바른 디렉터리에 있는 경우.
- Found (발견) : 3ds max 아카이브에서 추출한 파일을 열 때, 즉 맵이 폴더/드라이브 내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파일을 로드할 때 검색 순서
1. 파일과 함께 저장된 경로
2. 현재 씬의 디렉터리
3. Configure Paths > External Files 패널에 나열된 순서
4. 현재 씬의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모든 하위 디렉토리
● 파일을 이동했을 경우 다시 연결해야 할때.
http://blog.daum.net/3dsmaxman/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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