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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Tips

3ds max 2017 새로운 기능

by biped 2016. 4. 25.

지난 18일 라스베가스 NAB 2016 에서 공개한 3DS Max 2017 버젼의 간략한 기능 정리.

 

 

 

새로운 Icon 

- 아이콘 경로 알아내는 방법 : 

F11을 눌러 맥스크립트 리스너를 불러온다. CustomControlsOptions.PrintIconPaths=true   스크립트 명령을 사용한다.

그런 후 바로 해당 메인 UI에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스크립트 리스너에 아이콘 위치가 나타난다. 

  

고 DPI 모니터에 대응 

 

● 서브오브젝트 선택(Subobject Pick)

- 단일 단축키(사용자 단축키 지정이 필요함)를 사용하여 서브 오브젝트 레벨간에 전환(Toggle between Sub-Object Levels)이 가능하다.

- 단축키 지정: Customize >Customize User Interface>Keyboard>Group -Editable Poly>Subobject Pick

- 단축키를 사용한 후 원하는 하위 오브젝트에 마우스로 가져다 놓으면 됨.

 

 

 

 

Local Aligned 

- Editable mesh나 poly에서 다양한 측면을 가진 여러 서브 오브젝트를 동시에 조정하는 경우에 편리하다 

 

 

 

● point to point selection 

- 서브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음 서브 오브젝트 (점,선,면)를 선택하고 커서를 이동하면 최단경로를 따라 지점과 지점이 선택됨

 

 

 

 

선택 미리보기

하위 오브젝트 선택시 무엇이 선택이 되는지 선택 경로를 미리 확인이 가능

 

 

 

 

맥스 스크립트에서 파이썬(Python) 작업 가능

 

 

 

 

Working Pivot 

- 쿼드메뉴에서도 직접 실행할 수 있음

- Pin Working Pivot  옵션이 생김

 

 

 

 

● Bevel Profile 기능추가

- Bevel Profile Editor 를 통해 프리셋저장 가능

 

TextPlus 

 

● Morpher Modifier

- 무제한 타겟지정 가능

 

Unwrap UVW 개선

- Edit UVWs 속도 향상

- Auto Peel 모드로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

- point to point 로 하위 객체 선택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됨.

- 새로운 텍스쳐 지원 

- Multi Tile 뷰지원

- 브러쉬 기능 추가

- Symmetrical Geometry Selection : X,Y,Z축 선택기준으로 대칭 선택 기능

- Display only Selected Polygon : 언랩에서 선택된 폴리곤만 뷰포트에서 볼 수 있는 기능

 

 

● ART (Autodesk Raytracer Renderer) 렌더러 

- CPU 기반 Raytracer 렌더러 

- Physical Material

 

● Scene Converter

 

● Sun positioner 

- 기존 데이라이트 대체 : 라이트 패널과 재질 편집기에서 조절 가능

 

● Mental ray

- 플러그인 처럼 별도 설치및 삭제 가능하도록 바뀜 

- 멘탈레이 버젼 3.14

- Indirect Diffuse (GI) 생김 : GPU 가속 가능

 

● Physical Camera Exposure Control 

- Global Exposure에 더 많은 컨트롤이 추가됨

 

● Scanline

-  128 코어까지 지원

 

● Orbit Point of Interest

- 커서 위치를 뷰의 회전 중심으로 사용

 

● Track View 향상

- New Key Tools

- Buffer Curves : 편집 전후 비교 기능 또는 교체 변경

 

● Geodesic Voxel and Heatmap skinning 

 

● New Materials & Map

Physical Material

- Color Map

  Mental ray 의 Gamma&Gain map과 같음. 

- Multi Tile Map

- TextureObjMask : 

  선택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다른 재질 (Blend 의 Mask에 이 맵을 적용) 또는 맵으로 변경되는 애니메이션을 쉽게 할 수 있다.

 

● gPoly 제거됨

 

● parameters 입력란에 추가된 기능

 

 

 

 

● Boolean 변화

더 직관적이며 편해졌습니다. 오브젝트를 두개 이상 적용이 가능해지고 별도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강력해짐.

 

 

 

 

● 뷰포트 전환 개선

기존에 뷰포트를 최대화하고 Top뷰나 Front 뷰로 전환후 다시 Perspective 뷰로 전환하면 관점만 바뀌었는데,

2017버젼부터는 뷰포트를 최대화하고 단축키를 이용할때마다 각각의 뷰포트로 이동된다. 

(이렇게 변경 되므로 최대의 뷰모드 작업에서 각각의 뷰포트 속성(Wireframe, Shading 모드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시점만 바뀌게 하고 하고 싶다면 viewcube를 활용해야 한다. 기존처럼 최대 뷰모드에서 편집시 해당 뷰가 이전 그대로 고정이 안된다.)

 

 

 

 

 

 

 

to be continued....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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