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월 27일 발표된 3ds max 2014에서 개선되거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정리
1. 조작성 향상
● 워크스페이스 관리 기능에 Enhanced Menus 의 추가 :
x키를 이용하여 바로 액세스 가능, 또 메뉴를 아이콘화, 문자화, 각 롤아웃을 탈부착 가능
● 활성뷰 전환 :
윈도우키+shift 로 전환가능 또 전체화면에서는 GUI로 선택 가능
● 자동백업기능 취소 가능:
오토백의 기능은 큰 씬이 저장될 때 부담으로 작용 그래서 시간이 걸린다면 (하단 프롬프트 라인에 오토백 작업의 표시로 알 수 있음) 도중에 ESC 키를 이용하여 오토백 그냥 넘어가기 가능, 오토백 파일명 설정 가능
● Isolate 툴의 기능 향상 :
scene 메뉴에서 접근 가능함. 기존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뷰포트 정중앙으로 확대가 되었으나 작업때의 위치 유지및 선택한 오브젝트에 대해 디스플레이의 hide 기능과 비슷해짐.
● viewport configuration의 속성에 기본 설정 변경 :
선택 브라켓의 설정이 기본적으로 해지 되어 있음. 백그라운드 패널의 aspect raio 은 match rendering output으로 설정되어 있음.
● preference 설정에서 구 caddy로 가능
● 탭 인터페이스의 컬러 구분으로 활성 탭의 가시성 향상
● 메터리얼 라이브러리 등록 방법 변경
● 미설치 플러그인 확인 가능 : scene explorer 에서 컬럼을 등록을 통해서 타사 플러그인이 적용된 오브젝트 확인이 가능.
● 스킨 모디파이의 개선 : 엔벨롭의 라인을 선택해서 근접의 컨트롤 포인트 선택이 가능.
2. 신뢰성
● customize > configure mesh inspector 탑재 : 에디터블 메쉬및 폴리곤의 텍스쳐 채널과 토폴로지 의 오류를 자동 체크
● log 파일 업데이트 : preference> files 에 의해 3dsmax.exe 가 실행되는 동안 max log 파일이 기록.
3.뷰포트 표시 기능의 개선
● Nitrous 뷰포트 모드의 성능 대폭 향상 :
-파티클 플로우의 재생속도, 대량의 인스턴트 오브젝트, dwg 같은 2d 쉐이프가 대량으로 존재해도 성능 향상,
-스키닝, 디포머등 각종 모디파이어의 적용해도 애니메이션의 재생 속도 향상.
-viewport configuration 에서 뷰포트 디스플레이 텍스쳐 해상도 설정이 간결해짐. 다이렉트3D의 Adaptive degradation 지원
-오브젝트의 속성에서 Backface cull 가능
-Realistic 모드에서 버텍스 컬러 표시가 가능
● 새로운 Nitrous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탑재 :Nitrous의 표시기능을 GPU 성능이 낮아도 CPU만으로도 향상 될 수 있음. 멀티 쓰레드 대응
● 다이렉트 3d 11 지원 : xp 환경이나 그래픽카드 미지원시 사용 못함.
● 2D 팬과 줌 : perspective 또는 camera 뷰에서 시야각(POV)의 설정을 깨지 않고 확대하거나 pan 시킬 수 있음.
-perspective match 기능과 함께 사용시 유용
4. Populate 기능
군중 캐릭터 애니메이션, 건축 시각화, 영상 비주얼 제작에 용이. 하이 메쉬 변형처리는 GPU에 의해 가속 처리.
5. 렌더링
● 벡터맵 사용 : AI, SVGZ , PAT, PDF 지원. (Adobe Illustrator CS6 형식 지원)
● 버텍스 노말및 노말범프 맵 처리 방법 선택 가능 : Preference 설정> General
● 멘탈레이 :
렌더러의 오류가 발생해도 작동을 계속 할 수 있게 되었음. 문자열 옵션 롤아웃 추가.IBL 처리 기능 설정, 샘플링 모드 변경
● Iray : 다양한 맵을 추가로 지원, caustics 가능, 실내의 조명 정확도 향상및 노이즈 감소 시킬 수 있는 Architectural sampler 기능
● 유틸리티의 perspective match 기능
● 비트맵 파일의 감마값 자동 보정
● 스테이트 세트 : Adobe Effects 간에 연계 향상 (오브젝트의 위치 스케일 정보 공유, 텍스트 속성 교환 가능)
● 렌더링 설정 프리셋의 드롭다운 리스트 개선
● Backburner 네트워킹 렌더링 개선 : 비트맵 파일의 패스에 문제가 있어도 렌더링 수행.
6. 파티클 플로우의 신기능
● MassFX mParticle , Advanced Data Manipulation , 디스크 캐시와 캐시 선택, 그외 오퍼레이터 추가
7. 헤어와 퍼의 새기능
● Scruffle 기능 추가
8. Environment and Effects 기본설정 변경
●맵의 투영방식이 Spherical Environment로 기본 설정 변경
●렌더 프리셋 사용시 맵핑 방식 유지
●프리뷰에서 mr Physical Sky,HDR 이미지 확인 가능
10. 그 외
● 파일 링크 매니저 : 데이라이트 시스템이 포함된 FBX나 Revit 파일을 불러 올때 노출 컨트롤에 대한 메세지 표시.
●VRML : 64비트 버젼에서 사용 가능.
●Autodesk Infrastructure modeler (AIM)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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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추가된 기능이나 개선된 것은
http://area.autodesk.com/blogs/chrismurray/3dsmax2014-feature-and-improvements-you-might-have-missed
http://area.autodesk.com/blogs/maxstation/n185-3ds-max-2014-help-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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