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eference 설정
- Multi-threading : on 체크
- Vray
Render Setup> Settings > system >Low thread priority 를 체크해지 하는게 좋다고 함. (렌더링 단일 작업만 할 경우)
Low thread priority (낮은 스레드 우선 순위) 설정은 렌더링 할 때 V-Ray가 낮은 우선 순위의 스레드를 사용하고, 다른 프로세스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렌더링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하는 동안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업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Arnold
Render Setup> System> Threads> 'Autodect Threads'를 선택 해제하십시오.
'Threads'를 음수로 변경하여 사용하지 않을 CPU 코어 (Threads) 수를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0값은 모든 CPU 코어 (스레드)를 사용한다는 뜻이며, -1은 1을 제외한 모든 CPU 코어 (스레드)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대 256 코어를 지원한다.
2. Windows 작업관리자
해당 프로세스의 실행파일 목록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 클릭 하면 우선 순위와 선호도 설정을 지정할 수 있다.
(2개의 Cpu인 경우 2개의 Group으로 분리가 되어 있음)
맥스가 렌더링 되는 동안 포토샵 작업시에는 2~4개 cpu를 꺼주는 것 같은 방법으로 cpu할당을 조정하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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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를 사용하는 경우 3ds Max Render 프로세스를 더 높은 우선 순위 로 변경하십시오.
1. 3ds Max 렌더 실행
2. Windows 작업 관리자 열기 (Ctr + Alt + Del)
3. 3dsmax.exe 프로세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세부 정보로 이동을 선택하십시오.
4. 3dsmax.exe 프로세스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 한 다음 우선 순위를 높음 또는 실시간으로 설정
Windows 7을 사용하는 경우 3dsmax.exe 프로세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우선 순위를 설정하십시오. 그런 다음 높음 또는 실시간을 선택하십시오.
그러나 많은 RAM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3DS Max Render를 만들 때마다 이 단계를 반복해야합니다.
또는 3dsmax.exe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영구적으로 설정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십시오. Process Lasso Pro (크랙 또는 Google 구매)
출처: https://forums.cgsociety.org/t/3ds-max-not-using-100-cpu/18063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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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ental ray 렌더러의 우선순위와 스레드 수 설정.
C:\Users\사용자\AppData\Local\Autodesk\3dsMax\버젼\ENU\plugcfg_ln 폴더> mentalray_cpu.ini 파일을 찾아 안의 내용의 일부를 변경해주면 된다.
; - mentalray_cpu.ini
;
; Sets thread priority and thread count for mental ray renderer.
; Meaning of Thread Priority numbers are
; 0 == Normal
; -1 == Below Normal
; -2 == Lowest
; Meaning of Thread Count numbers are
; 0 == Use as many threads as there are cores
; N == Use N threads
; -N == Use as many threads as there are cores, minus N
;
[Threads]
;
; Settings for normal / interactive renders in the UI
;
; Thread priority (defaults to -1 = "Below Normal")
RenderThreadPriority=-1
; Thread count (defaults to 0 = use all cores)
RenderThreadCount=0
;
; Settings for backburner / network renders
;
; Thread priority (defaults to -2 = "Lowest")
BgRenderThreadPriority=-2
; Thread count (defaults to 0 = use all cores)
BgRenderThreadCount=0
●우선순위(priority)는 0에서-2사이의 선택을 권장.
0 은 보통
-1 은 보통아래
-2 는 낮음
● 스레드 수
0은 모든 코어를 사용.
양수N은 코어개수의 상관 없이 스레드 수를 지정할때.
음수N은 이용가능한 코어 개수보다 적은 스레드를 지정할때.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같은 형식인것 같다.
(참고로 맥스버젼에 따라서 스캔라인은 32개, 멘탈레이는 64개까지 지원한다고 함.)
참고: http://mentalraytips.blogspot.kr/2013/05/get-balance-right-mental-ray-thread.html
4. 스크립트 (Vray 해당)
F11을 눌러 아래 스크립트 명령하기
renderers.current.system_numThreads=4
(위의 예는 듀얼 코어에 4스레드 지원, 많은 스레드 지원일 경우 뒤에 숫자를 바꾸어 줄 수 있음 )
또는
환경변수에서 수동으로 활성 스레드수를 수동으로 설정 할 수 있다.
VRAY_NUM_THREADS=N , 여기서 N은 Vray에서 사용할 스레드수를 말한다.
추가:
맥스내에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렌더링 코어의 수및 cpu 선호도를 선택을 할 수 있음.
PowerCoreTools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powercoretools-3ds-maxs-cpu-management-tool
5. 3ds max에서 지원되는 코어의 개수
제온 cpu의 경우 cpu한개에 18 코어, 듀얼인 경우 36 코어가 되지만 하이퍼스레딩 까지 72코어의 논리 프로세스가 되는데,
윈도우에서는 64개를 초과하는 경우 두개의 프로세서 그룹 (그룹당 36)으로 나누어 처리,
3ds max는 단지 하나의 프로세서 그룹만 인식하고 실행되기 때문에 36개의 cpu만 렌더링에 참여하게 된다.
두 그룹이 되지 않도록 Bios 설정에서 64개 이하로 설정하면 72 core를 사용하지 못해도 최대 64 core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
출처:
http://area.autodesk.com/blogs/max-station/n268-how-many-cores-does-3ds-max-support
스캔라인 렌더러로 2017버젼부터는 128코어 까지 지원되며 그 이전에는 32코어만 지원된다고 한다.
추가:
● Intel Core i9-12900K(Alder Lake)
P( Performance-cores) ,E( Efficient-cores) 두가지 코어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성의 인텔 12세대 CPU이다.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한 것은 P코어로 보내고, 고성능이 필요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작업 같은 것은 E 코어로 보낸다고 한다. (Intel의 Thread Director 기술 )
다만 운영체제가 지원해야 되는데 윈도우 11에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윈도우 10에서는 성능저하가 일어나서 렌더링중일때 E 코어만 작동중일 수도 있다. (3ds max, Maya 등 동일 )
https://forums.chaos.com/forum/chaos-common/chaos-common-hardware/1136166-intel-12900k-compatibility
1) 윈도우 10에서 비공식 솔루션 (주의)
powercfg /powerthrottling disable /path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2022\3dsmax.exe"
하지만 전력 조절을 비활성화 하면 CPU에 무리를 주게 되어 물리적인 피해가 발생될 수 있음.
2) 공식적으로 Chaos 는 해당 CPU를 윈도우 11이상에서만 지원한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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