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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Tips

Light control

by biped 2012. 5. 10.

맥스에서는 뷰포트에 보이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디폴트 라이트가 1개 또는 2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면 안에 라이트 생성 되어 있다면  랜더링 장면에서는 디폴트 라이트의 영향력이 없어지지만  뷰포트 변화가 없다면

Viewport configuration에서 Default Lights 를  Scene Lights로 변경합니다. (Ctri+L : 디폴트와 씬 라이트간의 전환 단축키)

(장면안에서 디폴트 라이트 효과를 아주 없애는 방법은 Environment의 Global Lighting 레벨을 0으로 하거나, omni 라이트를 한개 만들고 효과를 꺼주는 방법외에는 없습니다.)



<Viewport configuration 안에서 설정>



< Viewport configuration 안에서 설정과 동일한 방법>



<Default Lights 설정>



<Scene Lights 설정>




● 디폴트 라이트를  장면 안에 생성하기


1. 우선 ' Default Lights' 와' 2 Lights'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Viewport configuration 을 실행하지 않아도 ' Ctri+L'키를 누르면  Default Lights 와 Scene Lights를 체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2. 그런 후  Create > Lights> Standard Light >Add Default Lights to Scene 을 클릭하게 되면 대화상자가 뜨며 Key Light 또는 Fill Light를 선택하거나 둘다 선택하도록 합니다.

( 대화상자 옵션에서 Distance Scaling 의 수치가 크면 라이트의 위치가 월드 중심축에서 많이 떨어집니다.그런 경우 찾지 못할때' h' 키를 눌러 확인합니다. )




주의 :

맥스 2012에서 Default Lights 와 Scene Lights를 체크 옵션은 Shaded 모드는 안되고 Realistic 모드(shadows나  highlight가 확인 될 수 있는 조건)에서 활성화가 됩니다. 또한 맥스 2012에서는  Add Default Lights to Scene 에 대한 버그가 있는것 같습니다. 'Ctri+L'키를 누르면 Default Lights 와 Scene Lights가 바뀌기는 하는데 Viewport configuration에서 직접 OK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Add Default Lights to Scene을 사용 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2011 버젼에서는 ' Ctri+L ' 키 전환만으로 Add Default Lights to Scene 기능이 활성화가 됩니다.)


<최종적으로 장면 안에 2개의 Default 라이트( Key Light,  Fill Light) , 1개의 spot 라이트가 생성된 모습>




● 라이트를 뷰로 활용하여 좀더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건은 라이트 타입이 spot나 Directional 상태이어야만 합니다. 단축키 ' $ (Shift+4)' 키를 누르면 라이트로 뷰포트 전환이 가능합니다. 




라이트 뷰에서 단축키 'p'로 Perspective로 전환 후  Ctrl+C키를 누르면 바로 라이트 뷰의 위치에서  카메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Target Lights의 경우, 중심선을 클릭하면 타겟포인트와 라이트를 같이 선택이 되어 이동시 용이합니다.




● 라이트를 선택하고 Place highlight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오브젝트 표면의 하이라이트 위치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라이트의 각도 조절




Shift+ L  ( = Display 패널> Hide by Category >Lights )


라이트 숨기기,보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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