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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Tips

오브젝트 대체하기

by biped 2012. 5. 10.

하이 폴리곤을 로우 폴리곤으로 대체해서 뷰포트에서 작업이 용이하게 하거나 이미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로 교환하고 싶을때 이용하면 좋은 기능이다. 

 

1. Substitute modifier 사용하기

 

 

 

 

1: 대체하고 싶은 오브젝트(주전자)를 선택하기

(2: 외부파일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대체하기)

3: 대체된 오브젝트명(주전자)과 상태를 표시해준다.

4: 뷰포트나 렌더링 상태에서 원하는 오브젝트 형태(주전자 또는 박스의 형태)를 나타내주고 싶을때.

 

 

 

 

5:  주전자의 스케일이나 회전을 주었을때 그걸 물려 받아 체크시 그대로 표시 되지만 체크 해제시 스케일과 회전 값을 물려 받지 않고 대      체가 된다.  주의) 오브젝트 선택 전에 체크표시 또는 해제한 후 대체할 오브젝트를 선택해야 한다.

 

 

 

 

2011버젼에서 in viewport 옵션을 해제 하면 그림과 같이 원본과 대체본이 같이 나타나는 버그가 있는 것 같다. 

원래는 원본 오브젝트인 박스만 나타나야 정상이다.

 

 

 

 

 

2. 트랙뷰를 이용한 오브젝트 대체하기 (오브젝트 속성이 바뀐다.)

 

스택 최하위의 형상만 바꾸어 주기 때문에 그 위의 트랙에 있는 모디파이어와 애니메이션 속성은 유지됨.

 

1.주전자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트랙뷰로 가서  해당 부분을 마우스 오른 클릭 하면 쿼드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오브젝트 트랙(트랙 최하위에 있는 괄호로 형상이 표시된 부분)의 copy를 선택해준다.

 

 

 

 

2. 박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위와 동일한 위치로 가서 쿼드메뉴 paste를 선택하여 인스턴스 또는 copy를 선택해준다.

 

 

 

 

 

3. 스크립트

 

 다수의 오브젝트를 바꿀 때는 다수의 변경전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하고 아래 스크립트 입력 

 주의할 점은 모든 오브젝트가 인스턴스화 되며 스택이 합쳐짐, 단 애니메이션은 유지 됨.

 

 

  instancereplace$$대체할 오브젝트이름

 

https://youtu.be/MP6oBZZ9rxA

https://area.autodesk.com/blogs/max-station/n80_using_maxscript_to_replace_copies_with_instances/

 

 

 

* Copy Replace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copy-replace?page=1

 

 

* miauu's Objects Replacer

http://miauumaxscript.blogspot.kr/p/miauus-objects-replacer.html

 

 

* activeType

다수의 오브젝트 속성을 일괄적으로 변경하고자 할때.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activetype

https://youtu.be/C_lVu5tMIX4

 

 

turn to instance (turntoinstance.mcr)

독립적인 객체를 인스턴스로 변환.

먼저 인스턴스화 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견본이 될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된다. 

모디파이어가 적용되어 있다면 모디파이어는 독립적이지만 원시는 인스턴스화 되어 견본 오브젝트와 같이 변경된다.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3ds-max-convert-unique-objects-to-instances-plugin

 

 

*  instancer

'pick' 으로 견본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해주고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 make instances'를 눌러주면 선택된 객체가 견본 오브젝트의 인스턴스화 된다. 

https://www.scriptspot.com/3ds-max/scripts/instancer-0

 

 

 

 

4. 다른 오브젝트에 복사 정렬 

 

다수의 다른 오브젝트에 정렬 시키고 싶을때 Clone and Align 툴 사용

 

 

 

 

 

5. 애플리케이션 메뉴 > Import > Replace

 

장면안에 같은 이름을 가진 오브젝트끼리만 대체해줌. 

그 전에 먼저 교체 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ave as > save selected 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

 

- 모디파이어를 포함해서 형태를 바꾸고,  변형이나 공간 왜곡, 계층 또는 재질은 대체하지 않음.

- 오브젝트를 모든 해당 속성과 바꾸려면 merge를 사용해야한다.

- 장면에서 대체하려는 오브젝트가 인스턴스로 되어 있으면 모든 인스턴스가 새로운 오브젝트로 대체된다.

- 장면에서 동일한 이름을 가진 오브젝트가 있으면 모든 오브젝트가 해당 오브젝트로 대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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