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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VFB와 LUT를 적용한 Photoshop 이 다르게 보일때

by biped 2022. 4. 29.

 

 

원인은 Vray VFB 에서 출력한  Vray LUT는  최소값과 최대값을 [0, 1] 범위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1을 넘는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문제가 생긴다. 

 

EXR 같은 선형이미지는 높은 계조를 가지고 있으며  RAW의 광대한 동적 범위를 [0, 1] 범위 안으로 톤맵핑을 한 후 LUT를 적용해야 한다.

( Reinhard burn 0 인 상태 즉 Exponential color mapping 하고 동일한 방식이다. y=x/(x+1), y=톤맵핑 결과, x= RAW 렌더링 픽셀값 )

 

Reinhard to VRays Filmic LUT (에뮬) 다운 :

https://forums.chaos.com/forum/chaos-common/chaos-common-tutorials-tips-tricks/1114103-simple-non-destructive-tone-mapping?p=1114564#post1114564

 

 

■ 비파괴 톤 맵핑

 

1) 포토샵에서 Vray LUT를 적용 전에 톤 맵핑을 해야 하는데  Channel Mixer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Channel Mixer는 Divide 모드 여야 하며 옵션에서  출력 채널 R.G.B 각각 constant는 최대치 +200%를 적용해야 한다.

 

 

2) Vray VFB에서는 exposure  레이어를 적용하고 옵션에서 HightLight Burn을 0으로 설정한다. 

레이어에서 가장 하단에 배치하며 LUT 파일로 출력할 때는 exposure  레이어를 비활성화하여 제외하고 출력한다. 

exposure  레이어 사용은 포토샵 이미지와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대부분 모니터가 선형이미지의 동적범위를 표현 할 수 없기 때문에 쓰이는 용도이기도 하다. 

 

 

톤맵핑을 위해 Channel Mixer를 사용하고 LUT를 적용한  포토샵과 톤맵핑을 위해 exposure  레이어를 사용한 Vray VFB에서 이미지는 결과가 같아 보여야 한다. 

 

 

출처: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118536-vfb-lut-export-doesn-t-work/page2#post1118682

 

https://youtu.be/dA5gUxSPstc

 

 

 

 

■ V-Ray와 Corona 간의 LUT 결과가 동일하지 않을 때

V-Ray VFB에서 Display Correction  "None" /  lookup table  "Work in sRGB" 으로  설정한다. 

 

출처: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150157-vray-luts-look-wrong

 

 

 

 

참고: 

Photoshop과 3ds Max 의 color 동일하게 하기

http://blog.daum.net/3dsmaxman/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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