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 : 5.10.03 (Update1.3) 2021/06/24>
● 새로운 기능
새로운 VFB
* "Separate render channels" 출력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렌더 채널에 VFB의 색상보정을 적용하는 기능 추가.
(VFB에서 수동 저장하는 경우에도 같은 기능 추가.)
● 수정된 기능
새로운 VFB
*LightMix UI에서 채널을 알파벳순으로 정렬합니다.
*LightMix는 가능한 한 값을 유지합니다. (재설정되지 않는다.)
V-Ray 클라우드
* Chaos Cloud 렌더링 분석 중에 비트 맵 맵의 블러 값에 대한 경고를 출력합니다
* Chaos Cloud 렌더링 분석 중에 변경된 텍스처 Blur 값에 대한 경고를 출력합니다
V-Ray
* 설치에 V-Ray App SDK Python 3 바인딩을 포함합니다.
VRayVolumeGrid
* VolumetricShader의 "ParticleMode"를 단일 샘플 probabilistic shade로 대체
● 버그 수정
V-Ray
- 셸 재질을 사용한 컴팩트 재질 편집기에서 충돌이 발생합니다.
- 3ds Max 2022를 닫을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DR 옵션 Restart servers on render end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음 (V-Ray 5, 업데이트 1.2부터)
- VFB 히스토리에서 씬을 로드하면 파일에서 단위를 로드하지 못합니다.
V-Ray IPR
- 뷰포트 IPR이 실행되는 동안 render to texture 후 충돌이 발생합니다.
- 렌더링 중에 TextMap을 조정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렌더링 중 VRayLightMeter / 텍스처 베이킹을 계산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Corona 재질이 있는 특정 Forest Pack 장면으로 렌더링 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3ds Max 2022 핫픽스 1과의 뷰포트 IPR Safe Frame 차이
V-Ray GPU IPR
- Region render가 중지되면 전체 렌더가 다시 시작됩니다.
새로운 VFB
- "vfbcontrol #loadimage"는 이미지가 로드되기 전에 호출자에게 제어를 반환합니다.
- 4K 모니터에서 다른 크기의 이미지를 로드 할 때 VFB 창이 이동합니다.
VFB
- 테스트 해상도로 렌더링 된 이미지를 3ds Max 기본 프레임 버퍼에서 자릅니다.
카오스 코스모스
- 코스모스 통신이 방화벽에 의해 차단 될 때 장면을 저장할 때 상당한 속도 저하;
- Cosmos 브라우저는 인터넷 연결이 없을 때 3ds Max 시작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VRayBitmap
- 텍스처 필터링 비활성화 옵션이 무시됩니다.
- 사용자 태그는 파일 이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VRayBlendMtl
-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서 복제된 슬롯;
VRayCryptoMatte
- 복제 된 Cryptomatte 요소가 있는 .vrimgs에서 Cryptomatte 마스크를 사용하려고 하면 충돌이 발생합니다.
- geometries 이름에 지원되지 않는 기호가 있는 경우 잘못된 cryptomatte 가 나타난다;
VRayLight
- V-Ray Dome 및 여러 IES 조명이 있는 장면의 Adaptive dome light 아티팩트; - 이 수정은 경우에 따라 최대 30 %까지 ADL로 렌더링 속도를 높입니다!
VRayProxy
- Alembic 헤어 및 VRayVRMat 재질로 Tessellate Hair를 활성화 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VRayVolumeGrid
- 컬러 transparency/absorption 결과는 Volumetric Geometry mode에서 올바르지 않습니다.
VRayZDepth
- z-depth 이미지에 컬러 라인과 artifacts 생성됩니다.
.vrscene exporter
- 네거티브 텍스처 값은 Composite 맵과 V-Ray Displacement 노드에 연결될 때 클램프됩니다.
VRayDenoiser / vdenoise.exe
- NVIDIA AI 디노이저로 인한 흐릿한 결과;
Installer
- Chaos Cosmos 서비스 실행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출처>
<빌드 : 5.10.02 (Update1.2) 2021/04/15>
● 새로운 기능
V-Ray
* 3ds Max 2022을 정식 지원. 설치는 이제 Autodesk plugin package 가 사용됨.
V-Ray GPU
* Volume Grid에 absorption 컬러를 추가
● 수정된 기능
V-Ray GPU
* Phoenix 파티클 쉐이더의 모션 블러를 지원
V-Ray GPU IPR
* 렌더링하는 동안 장면을 이동할 때 GPU LC 미리보기가 느린 문제를 개선
새로운 VFB2
* vfbcontrol history 옵션을 구현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렌더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렌더링을 다시 실행"으로 렌더링합니다. (이전 버전의 VFB와 같은 동작)
VRayMtl
* Thin-walled 모드 사용시 Fog Color를 활성화했습니다
vrscene 내보내기
* Export scene offset = ON으로 했습니다
● 버그 수정
V-Ray
* 잘못된 버전의 DR 서버에서 렌더링 할 때 충돌 문제
V-Ray IPR
* 렌더링하는 동안 가져온 여러 개의 동일한 Cosmos 자산을 연속적으로 숨기면 충돌하는 문제
V-Ray GPU
* 충분한 VRAM이 없이 GPU Light Cache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3dsMax이 멈추는 문제
* 어댑티브 라이트 그리드는 눈에 보이는 유물을 렌더링하는 문제
* 라이트를 추가 / 삭제 한 후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GPU Light Cache를 사용하면 충돌 문제
* VRayCarPaintMtl의 flake size = 0으로 하면 충돌 문제
* GPU Light Cache를 사용하여 렌더링하는 동안 렌더링 종료 시간의 기준이 누락되는 문제
* GPU Light Cache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개체가 누락되는 문제
* On-demand mipmapping에서 특정 opacity 텍스처가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
V-Ray GPU IPR
* GPU Light Cache에서 충돌하는 문제
* 렌더링 중에 VRayDisplacementMod 의 텍스쳐를 삭제하면 RTX에서 충돌하는 문제
* 뷰포트 IPR을 사용하는 계산 단계에서 쓰기 캐시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 렌더링 중에 여러 프록시의 숨기기 작업을 Undo / Redo하면 충돌 또는 무한 커널 컴파일이 발생하는 문제
* DR 세션을 시작시 ""Preparing direct light manager " 예외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V-Ray Cloud
* ForestPack의 Boundary Checking의 "Edge mode"예상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
VRayLight
* 디스크 라이트가 Brute Force GI 엔진에서 노이즈 그림자를 생성하는 문제
VRayMtl
* thin translucency 재질은 VRay2SidedMtl의 내부를 투명하게하는 문제
* thin-walled의 glossy 굴절 하이라이트가 누락되는 문제
* opacity 맵의 가장자리에 윤곽선이 표시되는 문제
* refraction glossiness 값이 0.78 미만인 경우 잘못된 결과를 출력하는 문제
VRayUVWRandomizer
*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서 잘못된 텍스처 미리보기 (검정 단색으로 생성) 문제
.vrscene 내보내기
* OSL 쉐이더의 bump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Cosmos 브라우저
* Chaos Cosmos Browser Service가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CPU 사용률이 높은 문제
<출처>
<빌드 : 5.10.01 (Update1.1) 2021/03/17>
V-Ray GPU
* Out-of-core사용 시 IPR 업데이트를 개선
* GPU Light cache의 사용 장치 정보를 출력
V-Ray Cloud/V-Ray Standalone
* 정적 (static) 3D displacement 메쉬로 빠른 초기화
VRayCryptoMatte
* VRaySwitchMtl 지원
* Cryptomatte 에서 Multi/Sub-object materials 을 읽을 수 있다.
VRayMtl
* VRayMtl에 thin-walled refraction 옵션을 추가
.vrscene exporter
* 멀티 스탠다드 카메라를 내보내기를 지원
V-Ray Material library browser
* refresher script의 반복 검색되는 문제를 수정
<빌드 : 5.10.00 (Update1) 2021/02/24>
● 요점 :
vray의 마스킹 렌더요소 (Cryptomatte, MultiMatte, Wirecolor 및 Object / Render / Material ID) 를 사용하여 렌더링의 일부를 선택하고 미세 조정할 수 있다.
마스크는 VFB의 'color corrections'와 'folder'에만 추가할 수 있다.
Additive Dome Lights-
장면에 여러 돔 라이트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 단일 렌더링에서 Light Mix를 사용하여 여러 환경으로 변경할 수 있다.
Progressive caustics (WIP)
미리 계산된 포톤맵이 필요하지 않고 쉽게 커스틱을 생성할 수 있다. 초기 단계라 DR 및 Bucket 샘플러를 지원하지 않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브러리로서 인테리어 또는 익스테리어 장면에 추가할 수 있는 고품질 렌더링 가능한 3D 자산 라이브러리 이다. 기본 vray재질을 사용하여 3dsmax 재질편집기로 쉽게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다.
Advanced material override
글로벌 Override Mtl 옵션에서 opacity, bump, refraction 그리고 self-illumination은 덧쓰지 않고 유지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향후 reflections 보존에 대한 것도 업데이트에 추가 예정)
향상된 V-Ray Material in viewport
3ds max 뷰포트에서 vray재질 표현이 최종 렌더링과 가까워 결과가 어떻게 표시될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뷰포트 표시 기능은 3ds max의 Physical Materials 동작과 유사하여 그 범위내에서 표현되고 지원된다.)
새로운 V-Ray Material translucency(반투명) modes
Vray 재질의 반투명(SSS)가 업데이트 되어 새로운 모드가 지원된다. 내장된 volumetric subsurface scattering로 사실적인 피부와 플라스틱, 왁스등을 이전보다 쉽게 렌더링 할 수 있다. (Vray GPU는 향후 지원될 예정)
또한 호환성을 위해 이전 장면을 가져온 경우 레거시 모드로 작동하지만 새로운 장면에서는 새로운 모드만 표시된다.
3ds max 의 Physical Materials는 자동변환
vray렌더설정에서 Autodesk's Physical Materials은 추가 변환 없이 Vray재질로 자동 변환되는 옵션제공. (Max로만 제한됨, Standalone / V-Ray GPU / Chaos Cloud 지원은 나중에 제공 될 예정.)
GPU에서 Light Cache 계산 (WIP)
Vray GPU 사용시 라이트 캐시 패스만 Vray CPU에서 계산되었으나 이젠 GPU로 라이트 캐시 패스를 계산하게 되어
V-Ray GPU IPR 과 최종 V-Ray GPU 프로덕션 렌더링과 차이가 없어지고 일관된 렌더링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
www.youtube.com/watch?v=lM_WW0Cg7Io&ab_channel=JonasNoell
● 새로운 기능 :
V-Ray
Progressive caustics mode
V-Ray GPU
GPU로 계산된 라이트 캐시
개선된 sky 모델을 사용하여 태양과 지평선을 혼합하기 위한 지원을 추가
New VFB
Cryptomatte, integer 와 color render elements data 에 기반한 레이어 마스크
stamp layer 지원 추가
color picker 와 tint를 위한 사용자 정의 White Balance 지원
<frameNum> 태그를 사용한 백그라운드 레이어에 대한 애니메이션 시퀀스 지원
RGB primaries 를 굽는 옵션 추가
Background layer 에 horizontal/vertical offset 추가
History render 설정 로드와 비교
history images 에 대한 정보
color corrections을 LUT 파일에 저장
Chaos Cosmos
3ds Max 내에서 Chaos Cosmos 자산에 대한 지원을 추가
VRayMtl
VRayScatterVolume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반투명( translucency) 모드
VRayAO
ambient occlusion를 render element에 추가
VRayBackToBeauty
뷰티 컴포지팅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렌더 요소로 확장되는 렌더 요소
VRayCoat / VRaySheen
VRayMtl의 Coat 및 Sheen 레이어로 합성하기 위한 렌더요소
VRayDenoiser / vdenoise.exe
Intel Open Image Denoiser를 통합. (NVIDIA GPU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대안)
VRayInstancer
Thinking Particles 소스 지원
VRayLight
추가된 dome lights 를 추가로 지원
"Occlude other lights" 옵션 추가
.vrscene exporter
모든 카메라 개체를 vrscene으로 내보냅니다. (클라우드 사용자에게 좋은 기회)
자산과 함께 장면을 보관하고 압축하는 옵션을 추가
V-Ray Camera Lister
씬 카메라를 관리하기위한 리스터 도구를 추가
V-Ray Material Library 브라우저
로컬 라이브러리에 사용자 지정 자료를 추가하기위한 도구를 추가
● 수정 된 기능
V-Ray
뷰포트에서 VRayMtl의 표현을 개선
Physical Material을 VRayMtl로 렌더링하는 옵션
Override material을 사용하여 opacity, bump and refraction 유지한다.
V-Ray GPU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둥근 모서리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Dirt 및 VRayCurvature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FastSSS2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ALSurfaceMtl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Clipper 지원
월드 공간에서 노멀 맵에 대한 지원 추가
V-Ray GPU / Chaos 클라우드
텍스처에 의해 매핑 된 Forest Color의 Tint 지원
tyFlow 인스턴스 렌더링 지원
VRayCryptoMatte
Multi/Sub-object materials 지원
출처:
<빌드 : 5.00.05 (hotfix2) 2020/07/29>
● 수정된 기능
새로운 VFB
-vfbcontrol을 사용한 OCIO 설정을 Max Script로 액세스 할 수 있다.
V-Ray 장면 변환기
-CoronaBumpConverter를 VRayColor2Bump로 변환 지원
● 버그 수정
V-Ray
-비활성화 된 memory frame buffer 옵션으로 렌더링 할 때 오류가 발생.
- Auto white balance 설정을 카메라로 전송할 때 다르게 렌더링 되는 문제.
-핫픽스 1로 저장된 장면을 로드할 때 플러그인 누락 오류가 표시되는 문제.
-그리드 볼륨에 블루 노이즈 샘플링이 활성화되면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
-3ds Max 2021, 2020, 2019에서 열 때 특정 장면과 충돌이 발생.
V-Ray GPU
-Matte objects의 primary Visibility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문제.
-VRayEnvironmentFog 매개 변수 (목록의 마지막에 있음)는 모든 포그에 적용되는 문제.
V-Ray Dirt
-Ambient + inner occlusion mode 결과가 정상보다 어둡게 되는 문제.
새로운 VFB
-비활성화 된 memory frame buffe 옵션으로 렌더링 할 때 오류가 발생.
-확대 / 축소, 크기 변경 및 사이드 패널 축소 시에 IPR 이 재시작하는 문제.
-새 VFB OCIO 설정이 비어 있는 이전 씬(scene)을 열 때 충돌.
-기본 모니터 이외에서는 윈도우 위치를 저장할 수 없는 문제.
-히스토리 메뉴가 축소된 상태로 설정이 저장되면 모든 장면이 재설정된 후 렌더링 시 윈도우의 위치가 오프셋 되는 문제.
<빌드 : 5.00.04 (hotfix1) 2020/07/14>
● 새로운 기능 :
(*) VRayBackToBeauty : 모든 beauty render channels 로 확장되는 render element 추가 ;
● 수정된 기능 :
(*) V-Ray : Image sampler 옵션을 단순화.
(*) VRayBitmap : .tx 비트맵에 대해 View image 버튼이 작동.
(*) VRayDistanceTex : 뷰포트에 대해 계산하지 않는 옵션 추가.
(*) VRayMtl : Refraction 및 Reflection의 기본 Max depth를 8로 올립니다.
(*) VFB2 : Lock Pixel Coordinates ( "L")에 대한 키보드 단축키를 추가합니다.
(*) VFB2 : V-Ray Viewport IPR에서 color corrections 및 VRayDenoiser 지원;
(*) VFB2 : Zoom key 조합 지원;
(*) 인스톨러 : V-Ray Material Library 다운로드 진행률이 인스톨러에서 다운로드된 /전체 크기를 표시.
● 버그 수정 :
(*) V-Ray : VRayDisplacementMod의 Subdivision이 씬(scene) 원점에서 멀리 작동하지 않음.
(*) V-Ray GPU : IPR 중 3ds Max 메뉴를 활성화하면 VFB에서 이미지 업데이트가 중지.
(*) V-Ray GPU : VRayDistanceTex를 통한 메모리 누수;
(*) V-Ray GPU IPR : Orthographic projection이 RTX에서 올바르게 렌더링 되지 않음.
(*) VRayClipper : 씬(scene)에 merge될 때 제외 목록에 잘못된 개체.
(*) VRayLight : NaN pixels은 텍스처가 있는 adaptive dome light에서 발생합니다.
(*) VRayToonMtl : 그라디언트 파라미터의 MaxScript 이름이 겹칩니다.
(*) VRayTriplanarTex : 잘못된 모션 블러;
(*) VRayVolumeGrid : 그리드 볼륨에 대해 Blue Noise Sampling을 활성화하면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 VFB2 : Filmic tonemap이 있는 아티팩트;
(*) VFB2 : Hue/Saturation 색 보정에서 Lens Effects와 positive Lightness values을 가진 화려한 후광;
(*) VFB2 : 다른 레이어를 선택할 때 V-Ray GPU IPR에서 연속 충돌이 발생합니다.
(*) VFB2 : 레거시 VFB LUT 색상 보정으로 장면을 저장하고 씬을 오픈하면 충돌이 발생합니다.
(*) VFB2 : 첫 번째 조명이 꺼지면 composite result가 다르게 변환됩니다.
(*) VFB2 : 큰 색상 값이 pixel info에서 올바르게 포맷되지 않습니다.
(*) VFB2 : 클립 보드에 복사 된 이미지에 color corrections/post effects 누락;
(*) VFB2 : 이미지가 이전에 히스토리에서 로드된 경우 region IPR의 크기가 조정됩니다.
(*) VFB2 : Show corrected colors 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VFB2 : OCIO에서 sRGB로 전환하면 OCIO 설정이 손실됩니다.
(*) VFB : 많은 LUT 파일을 로드 할 때 "Too many open files" 오류가 발생합니다.
(*) VFB2 : 윈도우 위치는 기본 모니터가 아닌 다른 모니터에는 저장할 수 없습니다.
(*) 설치 프로그램 : V-Ray Material Library 다운로드는 "\"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경로에서 작동하지 않음.
(*) 설치 프로그램 : 오류가 발생시 설치 로그가 비어 있습니다.
- 이전 버전에서 저장된 씬을 불러오면 Missing Dlls' ...VRayPhysCamAttributes ' 오류가 발생하는데 nightlies builds (build/30215 to build/30217) 에서 고쳐짐
<빌드 : 5.00.03>
새로운 VFB2 (V-Ray Frame Buffer)
● 새로운 프레임 버퍼, 프레임버퍼에 통합 레이어 기반 합성 시스템 제공 (VFB2는 3dsmax2018 버전 이상만 사용 가능)
VFB2에서 LightMix 지원
● Render Elements에서 VrayLightMix를 추가하면 VFB2에서 다시 렌더링 하지 않고 라이트 효과를 후처리 할 수 있다.
( LightMix는 Consistent Lighting elements가 필요하기에 irradiance map에서는 지원을 안 한다. brute force/light cache GI 엔진 조합을 사용해야 한다.)
Vray
● Render Setup>V-ray> Global Switches : 탄젠트 공간 노멀맵을 위한 Use MikkTspace 기능 추가.
● Render Setup>V-ray> Global DMC : Blue noise sampling 추가. 적은 수의 샘플로 노이즈 감소 효과.
● ACEScg 색공간 추가 : Render Setup>Settings> Color Management , VFB2 > Layers > filmic tonemap
Materials
● VrayHDRI 가 VrayBitmap으로 변경
● VrayMtl 및 VrayHairNextMtl에서 Preset 제공
● VrayMtl에 Coat 옵션 : Blend 재질을 사용하지 않고도 표면에 반사(Reflection) 효과를 주는 코팅 레이어를 추가.
● VrayMtl에 Sheen 옵션 : 새로운 광택 옵션을 주어 벨벳, 새틴, 실크와 같은 부드러운 직물을 만드는 데 사용.
● Material Previews에서 vrscene 사용으로 한 새 재질 견본을 보여준다. Render Setup>Settings>System - Native 3ds ● max material swatches (C:\Program Files\Chaos Group\V-Ray\맥스버젼\assets-material_preview.vrscene)
● V-Ray Asset Browser : 500개 넘는 재질과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보여준다. (2018 이상 버전만 가능), 독립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수 있다.
(재질 라이브러리 설치 및 다운로드 C : \ Program Files \ Chaos Group \ V-Ray \ 3ds Max XX \ bin \ mtllib.exe)
● VrayMultiSubTex : 색조, 채도, 감마 옵션들이 추가되어 ID별로 색상을 랜덤화 할 수 있다.
● VrayTriplanarTex
● VrayUVWRandomizer : 텍스쳐의 바둑판같은 반복 배열(타일링)을 방지. (Stochastic tiling)
● VrayDirt : Streaks 생성 옵션 추가
● VrayNormalMap : map rotation 추가
● VrayCompTex: 다양한 operator 추가
● VrayCarPaintMtl2: 플레이크 관리 개선과 메모리 사용량 감소
Light
● VrayLightSelect Render Elements: Light path expressin (LPEs) 지원하며,
Presets를 통해서 environment 조명을 사용 가능
● 개선된 Vray Sun & Sky (레거시 sun/sky 모드는 더 이상 vray 5.0에서 지원되지 않는다. )
Camera
● 카메라에서 Exposure Value (EV)를 지원
Vray GPU
● Render Setup >Perf. >Utilization - Out-of-core 렌더링 지원( only for geometry ), 한정된 그래픽 메모리에서 큰 장면을 렌더링 하는데 유용 ( RTX 사용 시 자동으로 비활성화)
● OSL 쉐이더, Cellular Map, BerconTiles , 2D displacement 지원
그 외
● vrscene exporter에서 Export Selection Only (선택된 오브젝트만 저장) 추가됨.
● VrayProxy : VrayInstancer와 Phoenix FD를 사용할 수 있는 Alembic용 공통 파티클 인터페이스 (IParticleObjExt)을 지원
● V-Ray scene converter : Physical Material에서 VrayMtl 변환
참고: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MAX/V-Ray+for+3ds+Max+Help
V-Ray Next (V-Ray 4) 업데이트 주요 내용
http://blog.daum.net/3dsmaxman/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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