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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V-Ray 5 업데이트 주요내용

by biped 2021. 6. 25.

 

<빌드 : 5.10.03 (Update1.3) 2021/06/24>

 

● 새로운 기능

 

새로운 VFB

*  "Separate render channels" 출력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렌더 채널에 VFB의 색상보정을 적용하는 기능 추가. 

(VFB에서 수동 저장하는 경우에도 같은 기능 추가.)

 

 

 수정된 기능

 

새로운 VFB

*LightMix UI에서 채널을 알파벳순으로 정렬합니다.

*LightMix는 가능한 한 값을 유지합니다. (재설정되지 않는다.)

 

V-Ray 클라우드

* Chaos Cloud 렌더링 분석 중에 비트 맵 맵의 블러 값에 대한 경고를 출력합니다
* Chaos Cloud 렌더링 분석 중에 변경된 텍스처 Blur 값에 대한 경고를 출력합니다

 

V-Ray

* 설치에 V-Ray App SDK Python 3 바인딩을 포함합니다.

 

VRayVolumeGrid

* VolumetricShader의 "ParticleMode"를 단일 샘플 probabilistic shade로 대체

 

 

버그 수정

 

V-Ray

  • 셸 재질을 사용한 컴팩트 재질 편집기에서 충돌이 발생합니다.
  • 3ds Max 2022를 닫을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DR 옵션 Restart servers on render end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음 (V-Ray 5, 업데이트 1.2부터)
  • VFB 히스토리에서 씬을 로드하면 파일에서 단위를 로드하지 못합니다.

V-Ray IPR

  • 뷰포트 IPR이 실행되는 동안 render to texture 후 충돌이 발생합니다.
  • 렌더링 중에 TextMap을 조정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렌더링 중 VRayLightMeter / 텍스처 베이킹을 계산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Corona 재질이 있는 특정 Forest Pack 장면으로 렌더링 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 3ds Max 2022 핫픽스 1과의 뷰포트 IPR Safe Frame 차이

V-Ray GPU IPR

  • Region render가 중지되면 전체 렌더가 다시 시작됩니다.

새로운 VFB

  • "vfbcontrol #loadimage"는 이미지가 로드되기 전에 호출자에게 제어를 반환합니다.
  • 4K 모니터에서 다른 크기의 이미지를 로드 할 때 VFB 창이 이동합니다.

VFB

  • 테스트 해상도로 렌더링 된 이미지를 3ds Max 기본 프레임 버퍼에서 자릅니다.

카오스 코스모스

  • 코스모스 통신이 방화벽에 의해 차단 될 때 장면을 저장할 때 상당한 속도 저하;
  • Cosmos 브라우저는 인터넷 연결이 없을 때 3ds Max 시작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VRayBitmap

  • 텍스처 필터링 비활성화 옵션이 무시됩니다.
  • 사용자 태그는 파일 이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VRayBlendMtl

  •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서 복제된 슬롯;

VRayCryptoMatte

  • 복제 된 Cryptomatte 요소가 있는 .vrimgs에서 Cryptomatte 마스크를 사용하려고 하면 충돌이 발생합니다.
  • geometries 이름에 지원되지 않는 기호가 있는 경우 잘못된 cryptomatte 가 나타난다;

VRayLight

  • V-Ray Dome 및 여러 IES 조명이 있는 장면의 Adaptive dome light  아티팩트; - 이 수정은 경우에 따라 최대 30 %까지 ADL로 렌더링 속도를 높입니다!

VRayProxy

  • Alembic 헤어 및 VRayVRMat 재질로 Tessellate Hair를 활성화 할 때 충돌이 발생합니다.

VRayVolumeGrid

  • 컬러 transparency/absorption 결과는 Volumetric Geometry mode에서 올바르지 않습니다.

VRayZDepth

  • z-depth  이미지에 컬러 라인과 artifacts 생성됩니다.

.vrscene exporter

  • 네거티브 텍스처 값은 Composite 맵과 V-Ray Displacement 노드에 연결될 때 클램프됩니다.

VRayDenoiser / vdenoise.exe

  • NVIDIA AI 디노이저로 인한 흐릿한 결과;

Installer

  • Chaos Cosmos 서비스 실행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출처>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announcements/1117608-v-ray-5-update-1-hotfix-3-now-available-5-1-3

 

 

 

 

 

 

 

<빌드 : 5.10.02 (Update1.2) 2021/04/15> 

 

● 새로운 기능

 

V-Ray

* 3ds Max 2022을 정식 지원. 설치는 이제 Autodesk plugin package 가 사용됨.

 

V-Ray GPU

* Volume Grid에 absorption 컬러를 추가

 

 

 수정된 기능

 

V-Ray GPU

* Phoenix 파티클 쉐이더의 모션 블러를 지원

 

V-Ray GPU IPR

* 렌더링하는 동안 장면을 이동할 때 GPU LC 미리보기가 느린 문제를 개선

 

새로운 VFB2

* vfbcontrol history 옵션을 구현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렌더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렌더링을 다시 실행"으로 렌더링합니다. (이전 버전의 VFB와 같은 동작)

 

VRayMtl

* Thin-walled 모드 사용시 Fog Color를 활성화했습니다

 

vrscene 내보내기

* Export scene offset = ON으로 했습니다

 

 

 버그 수정

 

V-Ray

* 잘못된 버전의 DR 서버에서 렌더링 할 때 충돌 문제

 

V-Ray IPR

* 렌더링하는 동안 가져온 여러 개의 동일한 Cosmos 자산을 연속적으로 숨기면 충돌하는 문제

 

 

V-Ray GPU
* 충분한 VRAM이 없이  GPU Light Cache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3dsMax이 멈추는 문제
* 어댑티브 라이트 그리드는 눈에 보이는 유물을 렌더링하는 문제
* 라이트를 추가 / 삭제 한 후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GPU Light Cache를 사용하면 충돌 문제
* VRayCarPaintMtl의 flake size = 0으로 하면 충돌 문제
* GPU Light Cache를 사용하여 렌더링하는 동안 렌더링 종료 시간의 기준이 누락되는 문제
* GPU Light Cache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개체가 누락되는 문제
* On-demand mipmapping에서 특정 opacity 텍스처가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

 

V-Ray GPU IPR

* GPU Light Cache에서 충돌하는 문제
* 렌더링 중에 VRayDisplacementMod 의 텍스쳐를 삭제하면 RTX에서 충돌하는 문제
* 뷰포트 IPR을 사용하는 계산 단계에서 쓰기 캐시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 렌더링 중에 여러 프록시의 숨기기 작업을 Undo / Redo하면 충돌 또는 무한 커널 컴파일이 발생하는 문제
* DR 세션을 시작시 ""Preparing direct light manager " 예외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V-Ray Cloud

* ForestPack의 Boundary Checking의 "Edge mode"예상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

 

VRayLight

* 디스크 라이트가 Brute Force GI 엔진에서 노이즈 그림자를 생성하는 문제

 

 

VRayMtl

* thin translucency 재질은 VRay2SidedMtl의 내부를 투명하게하는 문제
* thin-walled의 glossy 굴절 하이라이트가 누락되는 문제
* opacity 맵의 가장자리에 윤곽선이 표시되는 문제
* refraction glossiness  값이 0.78 미만인 경우 잘못된 결과를 출력하는 문제

 

 

VRayUVWRandomizer

*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서 잘못된 텍스처 미리보기 (검정 단색으로 생성) 문제

 

.vrscene 내보내기

* OSL 쉐이더의 bump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Cosmos 브라우저

* Chaos Cosmos Browser Service가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CPU 사용률이 높은 문제

 

 

 

<출처>

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announcements/1110826-v-ray-5-update-1-hotfix-2-now-available-5-1-2

 

 

 

 

<빌드 : 5.10.01 (Update1.1) 2021/03/17> 

 

 

V-Ray GPU

* Out-of-core사용 시 IPR 업데이트를 개선

* GPU Light cache의 사용 장치 정보를 출력

 

 

V-Ray Cloud/V-Ray Standalone

* 정적 (static) 3D displacement 메쉬로 빠른 초기화

 

 

VRayCryptoMatte

* VRaySwitchMtl 지원

* Cryptomatte 에서 Multi/Sub-object materials 을 읽을 수 있다.

 

 

VRayMtl

* VRayMtl에 thin-walled refraction 옵션을 추가

 

 

.vrscene exporter

* 멀티 스탠다드 카메라를 내보내기를 지원

 

 

V-Ray Material library browser

* refresher script의 반복 검색되는 문제를 수정

 

 

출처: 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announcements/1107607-v-ray-5-update-1-hotfix-1-now-available-5-1-1

 

 

 

 

 

 

<빌드 : 5.10.00 (Update1) 2021/02/24> 

 

 

● 요점 :

 

Masking in VFB 

vray의 마스킹 렌더요소 (Cryptomatte, MultiMatte, Wirecolor 및 Object / Render / Material ID) 를 사용하여 렌더링의 일부를 선택하고 미세 조정할 수 있다.

마스크는 VFB의 'color corrections'와 'folder'에만 추가할 수 있다.

 

Additive Dome Lights-

장면에 여러 돔 라이트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   단일 렌더링에서 Light Mix를 사용하여 여러 환경으로 변경할 수 있다.

 

Progressive caustics (WIP) 

미리 계산된 포톤맵이 필요하지 않고 쉽게 커스틱을 생성할 수 있다. 초기 단계라 DR 및 Bucket 샘플러를 지원하지 않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Chaos Cosmos 

콘텐츠 라이브러리로서 인테리어 또는 익스테리어 장면에 추가할 수 있는 고품질 렌더링 가능한 3D 자산 라이브러리 이다. 기본 vray재질을 사용하여 3dsmax 재질편집기로 쉽게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다. 

 

 

Advanced material override 

글로벌 Override Mtl 옵션에서  opacity, bump, refraction 그리고  self-illumination은 덧쓰지 않고 유지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향후  reflections 보존에 대한 것도 업데이트에 추가 예정)

 

 

향상된 V-Ray Material in viewport 

3ds max  뷰포트에서 vray재질 표현이 최종 렌더링과 가까워 결과가 어떻게 표시될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뷰포트 표시 기능은 3ds max의 Physical Materials  동작과 유사하여 그 범위내에서 표현되고 지원된다.)

 

 

 

새로운 V-Ray Material translucency(반투명) modes

Vray 재질의 반투명(SSS)가 업데이트 되어 새로운 모드가 지원된다.  내장된 volumetric subsurface scattering로 사실적인 피부와 플라스틱, 왁스등을 이전보다 쉽게 렌더링 할 수 있다. (Vray GPU는 향후 지원될 예정)

또한 호환성을 위해 이전 장면을 가져온 경우 레거시 모드로 작동하지만 새로운 장면에서는 새로운 모드만 표시된다.

 

 

3ds max 의 Physical Materials는  자동변환

vray렌더설정에서 Autodesk's Physical Materials은 추가 변환 없이 Vray재질로 자동 변환되는 옵션제공. (Max로만 제한됨, Standalone / V-Ray GPU / Chaos Cloud 지원은 나중에 제공 될 예정.)

 

 

GPU에서 Light Cache 계산 (WIP)

Vray GPU 사용시 라이트 캐시 패스만 Vray CPU에서 계산되었으나 이젠 GPU로 라이트 캐시 패스를 계산하게 되어 

V-Ray GPU IPR 과 최종 V-Ray GPU 프로덕션 렌더링과 차이가 없어지고 일관된 렌더링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

youtu.be/x99krVd4ffQ

www.youtube.com/watch?v=lM_WW0Cg7Io&ab_channel=JonasNoell

 

 

 

 

 

● 새로운 기능 :

 

V-Ray

 Progressive caustics mode

 

V-Ray GPU

 GPU로 계산된 라이트 캐시

 개선된 sky 모델을 사용하여 태양과 지평선을 혼합하기 위한 지원을 추가

 

New VFB

 Cryptomatte, integer 와 color render elements data 에 기반한 레이어 마스크

 stamp layer 지원 추가

 color picker 와 tint를 위한 사용자 정의 White Balance 지원

 <frameNum> 태그를 사용한 백그라운드 레이어에 대한 애니메이션 시퀀스 지원

 RGB primaries 를 굽는 옵션 추가

 Background layer 에 horizontal/vertical offset 추가 

 History render 설정 로드와 비교 

 history images 에 대한 정보

 color corrections을 LUT 파일에 저장

 

Chaos Cosmos

 3ds Max 내에서 Chaos Cosmos 자산에 대한 지원을 추가

 

VRayMtl

 VRayScatterVolume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반투명( translucency) 모드

 

VRayAO

 ambient occlusion를 render element에 추가

 

VRayBackToBeauty

 뷰티 컴포지팅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렌더 요소로 확장되는 렌더 요소

 

VRayCoat / VRaySheen

 VRayMtl의 Coat 및 Sheen 레이어로 합성하기 위한  렌더요소

 

VRayDenoiser / vdenoise.exe

 Intel Open Image Denoiser를 통합. (NVIDIA GPU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대안)

 

VRayInstancer

 Thinking Particles 소스 지원

 

VRayLight

 추가된 dome lights 를 추가로 지원

 "Occlude other lights" 옵션 추가

 

.vrscene exporter

 모든 카메라 개체를 vrscene으로 내보냅니다. (클라우드 사용자에게 좋은 기회)

 자산과 함께 장면을 보관하고 압축하는 옵션을 추가

 

V-Ray Camera Lister

 씬 카메라를 관리하기위한 리스터 도구를 추가

 

V-Ray Material Library 브라우저

 로컬 라이브러리에 사용자 지정 자료를 추가하기위한 도구를 추가

 

 

 

 

 수정 된 기능

 

V-Ray

 뷰포트에서 VRayMtl의 표현을 개선

 Physical Material을 VRayMtl로 렌더링하는 옵션

 Override material을 사용하여 opacity, bump and refraction 유지한다.

 

V-Ray GPU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둥근 모서리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Dirt 및 VRayCurvature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FastSSS2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ALSurfaceMtl 지원

 Out-Of-Core 지오메트리로 VRayClipper 지원

 월드 공간에서 노멀 맵에 대한 지원 추가

 

V-Ray GPU / Chaos 클라우드

 텍스처에 의해 매핑 된 Forest Color의 Tint 지원

 tyFlow 인스턴스 렌더링 지원

 

VRayCryptoMatte

 Multi/Sub-object materials 지원

 

 

 

출처:

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announcements/1103692-v-ray-5-update-1-now-available

 

 

 

 

 

 

 

 

<빌드 : 5.00.05 (hotfix2) 2020/07/29> 

 

수정된 기능

새로운 VFB
-vfbcontrol을 사용한 OCIO 설정을 Max Script로 액세스 할 수 있다.

V-Ray 장면 변환기
-CoronaBumpConverter를 VRayColor2Bump로 변환 지원


버그 수정

V-Ray
-비활성화 된 memory frame buffer 옵션으로 렌더링 할 때 오류가 발생.
- Auto white balance 설정을 카메라로 전송할 때 다르게 렌더링 되는 문제.
-핫픽스 1로 저장된 장면을 로드할 때 플러그인 누락 오류가 표시되는 문제.
-그리드 볼륨에  블루 노이즈 샘플링이 활성화되면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
-3ds Max 2021, 2020, 2019에서 열 때 특정 장면과 충돌이 발생.

V-Ray GPU
-Matte objects의 primary Visibility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문제.
-VRayEnvironmentFog 매개 변수 (목록의 마지막에 있음)는 모든 포그에 적용되는 문제.

V-Ray Dirt
-Ambient + inner occlusion mode 결과가 정상보다 어둡게 되는 문제.

새로운 VFB
-비활성화 된 memory frame buffe 옵션으로 렌더링 할 때 오류가 발생.
-확대 / 축소, 크기 변경 및 사이드 패널 축소 시에 IPR 이 재시작하는 문제.
-새 VFB OCIO 설정이 비어 있는 이전 씬(scene)을 열 때 충돌.
-기본 모니터 이외에서는 윈도우 위치를 저장할 수 없는 문제.
-히스토리 메뉴가 축소된 상태로 설정이 저장되면 모든 장면이 재설정된 후 렌더링 시 윈도우의 위치가 오프셋 되는 문제.

 

 

 

<빌드 : 5.00.04 (hotfix1) 2020/07/14>

 

● 새로운 기능 :
(*) VRayBackToBeauty : 모든 beauty render channels 로 확장되는  render element 추가 ;

● 수정된 기능 :
(*) V-Ray : Image sampler 옵션을 단순화.
(*) VRayBitmap : .tx 비트맵에 대해 View image 버튼이 작동.
(*) VRayDistanceTex : 뷰포트에 대해 계산하지 않는 옵션 추가.
(*) VRayMtl : Refraction 및 Reflection의  기본 Max depth를 8로 올립니다.
(*) VFB2 : Lock Pixel Coordinates ( "L")에 대한 키보드 단축키를 추가합니다.
(*) VFB2 : V-Ray Viewport IPR에서 color corrections 및 VRayDenoiser 지원;
(*) VFB2 : Zoom key 조합 지원;
(*) 인스톨러 : V-Ray Material Library 다운로드 진행률이 인스톨러에서 다운로드된 /전체 크기를 표시.

● 버그 수정 :
(*) V-Ray : VRayDisplacementMod의 Subdivision이 씬(scene) 원점에서 멀리 작동하지 않음.
(*) V-Ray GPU : IPR 중 3ds Max 메뉴를 활성화하면 VFB에서 이미지 업데이트가 중지.
(*) V-Ray GPU : VRayDistanceTex를 통한 메모리 누수;
(*) V-Ray GPU IPR : Orthographic projection이 RTX에서 올바르게 렌더링 되지 않음.
(*) VRayClipper : 씬(scene)에 merge될 때 제외 목록에 잘못된 개체.
(*) VRayLight : NaN pixels은 텍스처가 있는 adaptive dome light에서 발생합니다.
(*) VRayToonMtl : 그라디언트 파라미터의 MaxScript 이름이 겹칩니다.
(*) VRayTriplanarTex : 잘못된 모션 블러;
(*) VRayVolumeGrid : 그리드 볼륨에 대해 Blue Noise Sampling을 활성화하면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 VFB2 : Filmic tonemap이 있는 아티팩트;
(*) VFB2 : Hue/Saturation 색 보정에서 Lens Effects와 positive Lightness values을 가진 화려한 후광;
(*) VFB2 : 다른 레이어를 선택할 때 V-Ray GPU IPR에서 연속 충돌이 발생합니다.
(*) VFB2 : 레거시 VFB LUT 색상 보정으로 장면을 저장하고 씬을 오픈하면 충돌이 발생합니다.
(*) VFB2 : 첫 번째 조명이 꺼지면 composite result가 다르게 변환됩니다.
(*) VFB2 : 큰 색상 값이 pixel info에서 올바르게 포맷되지 않습니다.
(*) VFB2 : 클립 보드에 복사 된 이미지에 color corrections/post effects 누락;
(*) VFB2 : 이미지가 이전에 히스토리에서 로드된 경우 region IPR의 크기가 조정됩니다.
(*) VFB2 : Show corrected colors 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VFB2 : OCIO에서 sRGB로 전환하면 OCIO 설정이 손실됩니다.
(*) VFB : 많은 LUT 파일을 로드 할 때 "Too many open files" 오류가 발생합니다.
(*) VFB2 : 윈도우 위치는 기본 모니터가 아닌 다른 모니터에는 저장할 수 없습니다.
(*) 설치 프로그램 : V-Ray Material Library 다운로드는 "\"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경로에서 작동하지 않음.
(*) 설치 프로그램 : 오류가 발생시 설치 로그가 비어 있습니다.

 

 

- 이전 버전에서 저장된 씬을 불러오면  Missing Dlls' ...VRayPhysCamAttributes ' 오류가 발생하는데 nightlies builds (build/30215 to build/30217) 에서 고쳐짐

 

 

 

<빌드 : 5.00.03> 

 

새로운 VFB2 (V-Ray Frame Buffer) 

● 새로운 프레임 버퍼, 프레임버퍼에 통합 레이어 기반 합성 시스템 제공 (VFB2는 3dsmax2018 버전 이상만 사용 가능)

 

 

VFB2에서 LightMix 지원

 Render Elements에서 VrayLightMix를 추가하면 VFB2에서 다시 렌더링 하지 않고 라이트 효과를  후처리 할 수 있다.

( LightMix는 Consistent Lighting elements가 필요하기에 irradiance map에서는 지원을 안 한다. brute force/light cache GI 엔진 조합을 사용해야 한다.)

 

 

Vray 

 Render Setup>V-ray> Global Switches : 탄젠트 공간 노멀맵을 위한 Use MikkTspace 기능 추가.

 Render Setup>V-ray> Global DMC :  Blue noise sampling 추가. 적은 수의 샘플로 노이즈 감소 효과. 

 ACEScg 색공간 추가 : Render Setup>Settings> Color Management , VFB2 > Layers > filmic tonemap  

 

 

Materials 

 VrayHDRI 가 VrayBitmap으로 변경

 VrayMtl 및 VrayHairNextMtl에서 Preset 제공

 VrayMtl에 Coat 옵션 : Blend 재질을 사용하지 않고도 표면에 반사(Reflection) 효과를 주는 코팅 레이어를 추가.

 VrayMtl에 Sheen 옵션 : 새로운 광택 옵션을 주어 벨벳, 새틴, 실크와 같은 부드러운 직물을 만드는 데 사용.

 Material Previews에서 vrscene 사용으로 한 새 재질 견본을 보여준다. Render Setup>Settings>System - Native 3ds  max material swatches  (C:\Program Files\Chaos Group\V-Ray\맥스버젼\assets-material_preview.vrscene)

 V-Ray Asset Browser : 500개 넘는 재질과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보여준다. (2018 이상 버전만 가능), 독립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수 있다.

(재질 라이브러리 설치 및 다운로드  C : \ Program Files \ Chaos Group \ V-Ray \ 3ds Max XX \ bin \ mtllib.exe)

 VrayMultiSubTex :  색조, 채도, 감마 옵션들이 추가되어 ID별로 색상을 랜덤화 할 수 있다.

 VrayTriplanarTex

 VrayUVWRandomizer : 텍스쳐의 바둑판같은 반복 배열(타일링)을 방지.  (Stochastic tiling)

 VrayDirt : Streaks 생성 옵션 추가

 VrayNormalMap : map rotation 추가

 VrayCompTex: 다양한 operator 추가

VrayCarPaintMtl2: 플레이크 관리 개선과 메모리 사용량 감소

 

 

 

Light

 VrayLightSelect Render Elements: Light path expressin (LPEs) 지원하며,  

    Presets를 통해서 environment 조명을 사용 가능

 개선된 Vray Sun & Sky (레거시 sun/sky 모드는 더 이상 vray 5.0에서 지원되지 않는다. )

 

 

Camera

 카메라에서 Exposure Value (EV)를 지원 

 

 

Vray GPU

 Render Setup >Perf. >Utilization -  Out-of-core 렌더링 지원( only for geometry ), 한정된 그래픽 메모리에서 큰 장면을 렌더링 하는데 유용 ( RTX 사용 시 자동으로 비활성화)

 OSL 쉐이더, Cellular Map, BerconTiles , 2D displacement 지원 

 

 

그 외

 vrscene exporter에서 Export Selection Only (선택된 오브젝트만 저장) 추가됨.

 VrayProxy : VrayInstancer와 Phoenix FD를 사용할 수 있는 Alembic용 공통 파티클 인터페이스 (IParticleObjExt)을 지원

 V-Ray scene converter : Physical Material에서 VrayMtl 변환

 

 

참고: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MAX/V-Ray+for+3ds+Max+Help

 

V-Ray Next (V-Ray 4) 업데이트 주요 내용

http://blog.daum.net/3dsmaxman/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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