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nderer/Vray

vray 잠금 속성 접근

by biped 2020. 7. 10.

 

숨겨진 기능은 새버젼의 기능과 호환성에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또한  UI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시 원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샤용해야 합니다.

 

 

● 렌더설정 

 

vr = renderers.current
showproperties vr

을 사용하면  Maxscript Listener에 리스트가 돌출된다.
해당 목록에서 앞에 renderers.current 만 붙여주면 된다.

Boolean :  true(설정) 또는 False(해제)
Float :  정수가 아닌 숫자 (1.222, 2.757, 0.554 등)
integer: 정수값 (1, 2, 3, 4 등)

 

 

예)

'Light Cache Pre-filter' 기능 on
renderers.current.lightcache_prefilter_on=true

 

'Clamp Output' 옵션 활성화
renderers.current.colorMapping_clampOutput = true

 

''use local subdivs' 기능 활성화

renderers.current.dmc_useLocalSubdivs=true

 


Render setup> settings > advanced모드 - presets.. 기능을 이용해서 저장하고  vray.cfg 파일 경로를 찾아 해당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수정해서 사용해도 된다.
0 (해제), 1(사용)을 의미합니다.

 

참고: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MAX/MAXScript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chaos-common/chaos-common-tutorials-tips-tricks/1040731-a-flexible-one-liner-for-non-scripters

 

 

 

잠겨 있는 HGlossiness

 

HGlossiness 를 사용한 과거 장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래 스크립트 명령을 사용해 본다.

HGlossiness는 통합되어 없어졌기 때문에 내부속성에 잠금기능만 있다. 잠금 기능이 풀려 있으면 예전에 맵을 사용했던가 했을때 오류가 발생하여 이러한 잠금 기능을 스크립트로 제어하는 것이다.

(V-Ray scene converter 를 사용하여 전에 사용했던 HGlossiness를 제거할 수도 있다.)

 

 

for m in (getclassinstances vraymtl) do m.reflection_lockGlossiness = true

 

 

출처: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008154-v-ray-scene-converter-in-next-unlocks-highlight-and-reflection-glossiness

 

동영상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KIq9JVqEsV8

 

 

또 다른예)

 

VrayMtl의 옵션에 있는 cutoff 값을 0.001로 설정하기

for m in (getclassinstances vraymtl) do m.option_cutOff = 0.001

 

 

 

● VMC Script

https://www.oliverradford.com/3ds-max/scripts/vmc-vray-material-control/

 

vray에서 속성이 잠금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 대해 접근이 가능하다.

단점: 업데이트가 중지된 상태이며 무료지만 일부 기능은 기부를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추가:

 

<리스트 출력>

 

- 현재 vray 렌더러 버젼을 알려준다.

vraySavedVersion()

 

- Vray 렌더러 속성 출력:

show renderers.current

 

- vraymtl 속성 출력:

show (vraymtl ())

또는 

m = vraymtl()
show m

 

- vraybitmap 속성 출력:

show (vraybitmap())

 

 

- Vray 사용가능한 재질 목록 출력

for m in material.classes where matchpattern (m as string) pattern:"Vray*" do print m

 

- Vray 사용가능한 맵 출력

for m in textureMap.classes where matchpattern (m as string) pattern:"Vray*" do print m

 

- VrayLight : 먼저 VrayLight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Showproperties $
또는 
Showproperties (VrayLight())

 

 

- 그 외 Vray 속성 리스트

https://www.cgplusplus.com/online-reference/vray-properties/

 

'Renderer > Vr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ay Material Library 경로 설정  (0) 2020.08.08
V-ray에서 ACEScg Workflow  (0) 2020.07.18
Vray Physical Camera  (0) 2020.05.31
Matte Reflection 의문  (0) 2020.03.17
3ds Max의 V-Ray GPU가 지원하는 기능 표  (0) 2019.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