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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Vray Physical Camera

by biped 2020. 5. 31.

-3ds max의 기본 피지컬 카메라가 생기면서 사라졌던 vray 피지컬 카메라가 Next 버전 이후로 개선되어 다시 생겼다.

Vray Lights 나 vray 전용재질 을 사용할 때 Vray 카메라로 렌더링 하는 것이 좋다.  

실제 카메라의 기능을 모방할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모여있다. 

 

Vray Physical Camera 와 Max  Physical Camera  에는 노출 차이도 있다.

동일한 옵션을 설정해도 Max Physical Camera 에서 노출이 더 밝게 나오는데 이는 오토데스크에서 Kodak에서 제공하는 ISO 공식을 사용하고 Vray Physical Camera는 ISO 표준의 ISO 공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66697-converting-max16-physical-camera-to-max14-vray-camera-standard-camera?p=744607#post744607

 

* Camera correction 모디파이어는 스탠다드 맥스 카메라용이며 대신 Vray Physical Camera내의 Vertical Tilt  그룹에서 사용

* Render Setup > Vray > Motion Blur 등에서 일부 기능은 Vray Physical Camera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Vray Physical Camera 자체에 의해 모션블러가 제어된다. 

* Render Setup > Vray > DOF  대신  Vray Physical Camera 자체 DOF 설정을 사용

 

 

다음은 노출, 모션블러, FOV, DOF 와 관련하여 중요한 부분만 정리했다.

 

- Target Distance 

일반적으로 카메라 센서와 카메라 타겟 포인트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 Focus Distance 

  기본적으로 카메라 타겟 포인트 위치가 초점거리(Focus Distance)가 되지만 체크시 별도로 초점거리(Focus Distance)를 정할 수 있다.

  초점거리(Focus Distance)가 카메라에 가까운 경우 이미지 노출과 카메라 FOV에 영향을 준다.

   (포커스 의 수치가 낮을수록 확대되며 노출은 어두워진다. )

 

 

 

- FOV (Field Of View, 화각) :  Film gate , Focal Length, Zoom Factor 영역과 Target Distance (또는 Focus Distance)에 따라 달라진다.  (3ds max 의 physical camera 에서는  film/sensor , focal length , focus 영역이 해당된다)

 

- Film gate(mm) : 카메라필름의 수평 크기이다. 

 ( 사진용 카메라 35mm 풀프레임 바디의 경우 36*24 mm 를 필름 크기를 가리키며 Film gate 에서는 수평 크기인 36mm가 기본값이 되어 있다.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9D%BC%EC%95%88_%EB%B0%98%EC%82%AC%EC%8B%9D_%EC%B9%B4%EB%A9%94%EB%9D%BC

 

 

- Focal Length (mm) : 렌즈의 초점거리.

50mm 단렌즈, 24mm 광각렌즈, 70-200mm 망원렌즈 등과 같이 시야 범위(화각)에 영향을 준다.

(화각은 렌즈의 초점거리(Focal Length) 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센서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https://photographylife.com/what-is-focal-length-in-photography

 

- Zoom Factor : 줌배율, 1.0 이상은 이미지 확대, 1.0 이하는 이미지 축소되어 보인다.

 

 

-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 

* Flim Speed(ISO) : 필름 감도이다. 값이 클수록 밝아지고, 값이 작을수록 어두워진다. (높은 ISO 값은 Vray에서는 관계 없지만 현실의 실제 카메라에서는 노이즈 문제가 생긴다. )

* F-Number(Aperture) : 카메라 조리개의 크기이며 DOF 효과에 영향을 준다. 값이 낮을수록 조리개가 많이 열려 배경이 흐려지며, 빛이 많이 들어와  전체적으로 밝아진다. 

* Shutter Speed : 카메라의 노출시간이며 모션블러에 영향을 준다. 노출시간이 길수록 밝아지며 모션블러가 강하게 생긴다.

* Focus Distance : 초점거리에 따라  노출과  FOV에 영향을 준다. 초점거리가 가까울수록 어두워진다. 

 

 

 

- Depth of field : 피사계 심도이며 Focus Distance와 F-Number이며 매개변수에 의해 조절된다.

(Film gate(mm), Focal Length도 심도에 영향을 준다.)

- Motion Blur : Shutter 설정과 물체 이동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 Exposure: 체크시 F-Number , Shutter Speed, Flim Speed(ISO) 등이 노출에 영향을 주게 된다.

(카메라의 노출을 ISO로 변경시키는 이유는 셔터스피드의 모션 블러나 F넘버의 DOF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이다.)

V-Ray 5 에서는 EV 기능이 생겨서 EV 값만 조절해서 노출 조정을 쉽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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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스(=V-ray)에서는 필름의 수평(horizontal film size) 크기를 기준으로 한다.

- 필름(또는 센서) 너비에 해당하는 부분은 맥스에서는 Render setup > output size에서 'Aperture width(mm)' 이 된다.

하지만 'Aperture width(mm)'조절은 Standard Camera 의 Lens에만 적용된다. 

Physical camera 및 vray cam 에서는 무시되기 때문에 해당 카메라의 film width 또는 film gate 에서 설정하면 된다. 

 

 

 

* 인간의 시야에 가까운 카메라 설정

1. Film/Sensor : 35 mm 풀프레임  ( Film gate(mm) : 수평크기 36mm )

2. Focal Length (mm) : 43 mm

 

35mm 필름 또는 센서 크기를 기반으로하는 사진 렌즈와 비교할 때 중앙 화각의 초점거리(Focal Length) 43mm 가 된다 .

 

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sfdcarticles/sfdcarticles/How-to-create-a-camera-that-is-close-to-human-view-in-3ds-Max.html

 

 

 

 

(참고)

 

* vray 메뉴얼

https://docs.chaosgroup.com/display/VRAY4MAX/VRayPhysicalCamera

 

*카메라 필름에 관하여

https://en.wikipedia.org/wiki/35_mm

https://en.wikipedia.org/wiki/File:SensorSizes.svg

 

*맥스 카메라에 대하여

http://www.designimage.co.uk/3dsmax_filmback/

 

* DOF(피사계심도) 시뮬레이터

https://dofsimulator.net/en/

https://www.breidt.net/dof_demo/

 

 * 카메라 노출 시뮬레이터

http://www.canonoutsideofauto.ca/play/

 

* 오버스캔

http://blog.daum.net/3dsmaxman/132

 

* cameras vs human eye

www.cambridgeincolour.com/tutorials/cameras-vs-human-eye.htm

 

* 카메라 변환

https://blog.daum.net/3dsmaxman/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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