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nderer/Vray

Matte Reflection 의문

by biped 2020. 3. 17.

 

바닥을 Matte Shadows용도로 사용했을때의 반사가 이상하게 표현되는 문제 (vray wrapper 나 vray object properties 설정을 해도 같음)

 

1. 크롬볼의 반사 영역에서의 CPU와 GPU 렌더링 결과물이 서로 다름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76477-can-i-get-the-same-results-between-v-ray-adv-and-v-ray-rt-cuda

 

 

2. 실제 사진처럼 backplate과 matte 반사 영역의 경계 이질감 문제

https://forums.chaosgroup.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986373-urgent-shadowcatcher-groundplane-being-reflected-in-object-not-behaving-as-expected

 

 

'Chrome ball' 을 크롬볼의 실제 사진을 검색.

https://www.google.com/search?q=chrome%20balls&tbm=isch&hl=en&tbs=rimg:CSEspZXj730-YXS9e2H6g51y&sa=X&ved=0CBwQuIIBahcKEwjg5ILj69rxAhUAAAAAHQAAAAAQDQ&biw=1553&bih=919

 

 

 

1. matte object (Red color 영역)

 

 

 

 

 

2. Vray CPU 렌더링 - 크롬 sphere 에는 카메라 반대쪽에서 오는 Env.BG 반사와 Env.BG 가 투영된  matte 가  어울리지 못하고  왜곡이 생김. 

 

 

 

 

 

3. Vray GPU 렌더링 - 크롬 sphere 에 matte (바닥) 반사가 없지만 그림자만 반사에 나타나 있다. 

 

 

 

 

 

4. Vray CPU 렌더링 + trick 

 

 1) VrayPlane 을 matte로 사용하고, matte의 재질에는 VrayOverrideMtl을 사용하였다. 여기에 VrayMtlWrapper를 적용하였다.

 

 

 

 2) Opacity에 Radial Gradient 적용:  카메라 위치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3) Falloff (shadow/Light 적용) : 라이트 영향이 크고, 크롬볼의 반사에서 그림자 밝기 문제 발생할 수 있다.

 

그 외로 Background에서 Ground Projection 을 사용한 HDRI 맵 과 사용하지 않은 HDRI 맵을 합성을 통해 배경만 바꾸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HDRI 이미지 출처:

https://hdrihaven.com/hdri/?c=urban&h=urban_street_04

 

 

 

<추가>

 

여기 포럼에서 논의. Ground Projection으로는 부족하고 원형의 dome을 반구의 형태와 크기, 위치, 카메라 높이에 대한 세부 조절 기능이 추가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086005-ground-projection-corona-vs-v-ray

 

앞으로 V-ray 6 (가칭)에서  Domelight 개선이 있을 것으로 보임.

https://www.youtube.com/watch?v=HFIPtziYfhA

 

Autodesk VRED 에서는 이미 기능이 있으며 Dome의 측면경계부분 왜곡문제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있다.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vred-products/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9/ENU/VRED/files/Environments/VRED-Environments-Sphere-Environment-html-html.html

 

iray 

https://youtu.be/ncHlwba2oMY

 

Blender Addon HDRI Maker 2.0

https://youtu.be/pqK78Kt98hU

 

 

 

 

'Renderer > Vr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ay 잠금 속성 접근  (0) 2020.07.10
Vray Physical Camera  (0) 2020.05.31
3ds Max의 V-Ray GPU가 지원하는 기능 표  (0) 2019.12.25
Auto Exposure & White Balance Workflow  (0) 2019.12.12
metalness 그리고 vray next와 Substance 연결   (0) 2019.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