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을 Matte Shadows용도로 사용했을때의 반사가 이상하게 표현되는 문제 (vray wrapper 나 vray object properties 설정을 해도 같음)
1. 크롬볼의 반사 영역에서의 CPU와 GPU 렌더링 결과물이 서로 다름
2. 실제 사진처럼 backplate과 matte 반사 영역의 경계 이질감 문제
'Chrome ball' 을 크롬볼의 실제 사진을 검색.
1. matte object (Red color 영역)
2. Vray CPU 렌더링 - 크롬 sphere 에는 카메라 반대쪽에서 오는 Env.BG 반사와 Env.BG 가 투영된 matte 가 어울리지 못하고 왜곡이 생김.
3. Vray GPU 렌더링 - 크롬 sphere 에 matte (바닥) 반사가 없지만 그림자만 반사에 나타나 있다.
4. Vray CPU 렌더링 + trick
1) VrayPlane 을 matte로 사용하고, matte의 재질에는 VrayOverrideMtl을 사용하였다. 여기에 VrayMtlWrapper를 적용하였다.
2) Opacity에 Radial Gradient 적용: 카메라 위치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3) Falloff (shadow/Light 적용) : 라이트 영향이 크고, 크롬볼의 반사에서 그림자 밝기 문제 발생할 수 있다.
그 외로 Background에서 Ground Projection 을 사용한 HDRI 맵 과 사용하지 않은 HDRI 맵을 합성을 통해 배경만 바꾸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HDRI 이미지 출처:
https://hdrihaven.com/hdri/?c=urban&h=urban_street_04
<추가>
여기 포럼에서 논의. Ground Projection으로는 부족하고 원형의 dome을 반구의 형태와 크기, 위치, 카메라 높이에 대한 세부 조절 기능이 추가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앞으로 V-ray 6 (가칭)에서 Domelight 개선이 있을 것으로 보임.
https://www.youtube.com/watch?v=HFIPtziYfhA
Autodesk VRED 에서는 이미 기능이 있으며 Dome의 측면경계부분 왜곡문제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있다.
iray
Blender Addon HDRI Maker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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