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를 사용할때 툴도구의 미러 버튼을 많이 이용한다.
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1. 노말이 바뀌는 문제. ( 이와 관련하여 언랩에서 맵심이 안보이기도 한다. )
2. 객체 선택이 안되는 문제 (몇몇버젼에서 이와 같은 버그가 있음)
3. 리깅이나 애니메이션시 이상한 증후
원인 :
미러된 객체 또는 미러 하기전에 객체에 비정상적인 스케일 '-100' 이 적용되어 문제가 발생.
( scale transform type-in 다이얼로그로 확인 가능.)
방법:
다음중 한가지 방법을 이용해본다.
1. Editable Poly로 전환한다.
2. 미러 버튼 사용시 옵션을 ' Geometry' 에 체크 하고 사용한다. 이는 Modifier 리스트의 'Mirror '사용과 같다.
(Bone의 경우 Bone Tools 에 따로 존재한다.)
3. 미러 대신 Modifier 리스트의 'symmetry'를 사용한다.
4. Xform 을 활용한다.
5. Hierarchy > Pivot > Adjust Transform 의 Transform 이나 Scale 를 적용한다.
6. Utlities > Reset Xform 을 적용한다.
위와 같이 사용했을때 바뀐 노말은 Normal Modifier로 바꿀 수 있다.
참고)
● 선택이나 스냅이 안되는 문제
http://blog.daum.net/3dsmaxman/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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