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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Tips

버텍스(vertex)를 정중앙에 추가 또는 간격을 균등하게 하기.

by biped 2016. 3. 16.

가끔  물어보는 사람들이 종종 생겨서 정리 함.

 

1. Edit Poly

 

  midpoint에 스냅을 걸고 Edge 모드에 있는 insert vertex를 사용하면 된다.

 

 

 

 

 

또 다른 방법

 

vertex모드나 edge모드로 가서 리본툴의 paint connect를 사용한다. 이때 옵션에서 set flow를 체크 해주어야 한다.

원하는 엣지를 shift 키와 함께 마우스로 문지른다는 느낌으로 선택하면  곡률 흐름에 맞게 중앙에 버텍스가 추가된다.

 

 

 

 

 

2. Edit Mesh

 

스냅을 설정하고 Edge모드에서 Divide를 누른 후 엣지를 선택한다.

 

 

 

 

3. Edit spline

 

스냅을 설정한 후 Edge 모드에서 Refine을 사용하거나

Divide: 1을 설정하고 눌러주면 된다.

 

 

 

 

 

 

4. Poly에서 버텍스 간격을 균등하게 할때. 

  

- Brige 

 

- Tessellate

 

- ribbon에서 loop tools (Edge 모드일때 나타남) 선택

 

 

 

 

 

 

5. Spline 에서 버텍스 간격을 균등하게 나누고 싶을때.

 

- Divide 

 

 

- Normalise spl. Modifier :  First  Point 기준부터 세그먼트 길이 간격으로 나누어 준다.

(2018 update2 버젼부터 기능이 추가, 개선이 되어 시작점이 아닌 전체를 균등하게 나눌수 있게 되었음)

 

 

- 스크립트: 세그먼트 개수로 나누어 준다.  NS 는 세그먼트 개수를 말한다. 

  addModifier $ (normalize_spl length:((curveLength $) / NS))

 

 

- Normalize Spline 스크립트 : 세그먼트 개수로 나누어준다.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normalize-spline

 

 

- VU_NormaliseSpline : MCG, 원본을 복사해서 적용됨.

  http://www.scriptspot.com/3ds-max/mcg/mcg-normalise-spline

 

 

- Spline Cleaner : optimize, normalize, remove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spline-cleaner

 

 

 

 

Tip : 버텍스가 잘 안보인다면 오브젝트 속성에서 Vertex Ticks를 체크 해주면 된다.

 

 

 

 

6. 정중앙에 세그먼트 추가 할때

 

● poly 모드에서 Swift Loop 버튼을 활성화하고 shift 버튼과 함께 누르면서 클릭

 

 

 

● 스크립트 : N00BY_SliceTool

원하는 축방향으로 일정하게 슬라이스 합니다.

다운로드: https://www.scriptspot.com/3ds-max/scripts/slice-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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