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sMax/Tutorial

여러 씬의 속성을 저장하거나 다수의 장면을 한번에 렌더링 하고 싶을때.

by biped 2012. 5. 8.

배치렌더를 이용하여  여러대의 카메라로 보여지는 장면을 한번에 렌더링 하고 싶거나

여러씬을 한번에 렌더링 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예제 방법을 통해서 현재 작업하고 있는 파일에 여러 씬을 저장하고 다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1. 주전자 주위 벽면에 checker 맵을 적용 했습니다.

 



 

 

2. 뷰포트 화면에서 오른 클릭 마우스 버튼을 눌러 쿼드메뉴중 save scene state 를 클릭한 후 materials 선택하고

checker라고 이름을 부여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save 합니다.

 



 

3. 다시 한번 위와 같은  방법으로 marble 맵을 지정했으며, 2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marble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했습니다.


 



 

4. save 된 목록을 보면 재질만 관련해서 2가지 씬이 저장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restore scene state 기능을 통해서 저장된 장면을 다시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5. 위 내용들을  가지고 랜더링을 합니다.

 

배치렌더의 옵션에서 ADD를 눌러주어 원하는 장면에 카메라와

scene states 영역에 저장한 이름을 지정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다수의 카메라 또는 저장된 장면별로 한번에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6.  렌더 한번으로 두가지 씬이 절차적으로 렌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view01 과 view02 의  결과물을 플레이어로 확인한 모습입니다. 



------------------------------------------------------------------------------------------------------------------------


* Render setup의  preset 설정에 의한 방법.







추가: 
2014버젼부터 쿼드메뉴에서  scene state 기능이 state sets 기능으로 바뀌었는데 커스터마이즈에서 툴바로 등록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