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어로 본 비트맵 소스 ( jpg포맷 )
1. Vray로 작업시 감마설정에 관해 이해를 돕기 위한것인데 LDR(Low dynamic range) 이미지를 예를 들었으며,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를 사용했을 경우 좀더 복잡하다.
2. 아래 예시 3가지 방법중 1가지를 선택해서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가진다.
(원본 소스와 아래 이미지들의 밝기 차이는 light, shadow, ambient등의 환경 때문에 다름. )
■ 맥스의 기본 환경 설정
맥스의 Gamma/Lut 설정 (시스템 감마는 전체적으로 2.2 로 설정이 된 상태)
mental ray, Vray 렌더러들은 리니어 색공간 (Linear color space)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감마값 1.0이라는 것은 변화가 없는 리니어 상태이다. 이런 리니어 상태를 모니터로 보게 되면 어색한 느낌이 난다.
그래서 톤맵핑(Tone Mapping - http://www.hdvr.org/PTGui_kor/ptgui/tonemapdialog.htm )이 이루어진다.
톤맵핑은 평균 2.2로 작업( 이것은 절대값이 아님) 하므로 모니터로 봤을때 자연스런 모습을 보게 된다.
learn.foundry.com/modo/902/content/help/pages/rendering/tone_mapping.html
1. 맥스 디폴트 VFB(Virtual Frame Buffer or Render Frame Window) 윈도우 사용시 설정.
○프레임 버퍼에서 렌더링된 장면 ( 컬러 매핑의 감마:1.0 사용)
○ ouput 설정 ( 시스템 감마가 2.2인 상태이기 때문에 출력은 자동적으로 감마 2.2 가 된다)
출력시 시스템 감마 (맥스 감마 기본 설정의 디스플레이 감마가 2.2 상태) 적용이라 VFB로 나타난 이미지는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Vray는 톤맵핑(1.0 상태) 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전적으로 맥스 기본 시스템 감마값에 의존하고 있다.
2. Vray-VFB 윈도우 (Displays the image sRGB color space in 기능체크 )사용시 설정.
○프레임 버퍼에서 렌더링된 장면 (자체 Vray-VFB 윈도우의 보기 모드는 sRGB 상태)
○ ouput 설정 ( 시스템 감마가 2.2인 상태이기 때문에 출력은 자동적으로 감마 2.2 가 된다)
Vray에서는 톤맵핑(1.0인 상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신 V-Ray Frame buffer 의 "sRGB" 버튼을 눌러 2.2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만약 color mapping의 감마를 2.2로 톤맵핑을 한다면 그 값이 더해져 더욱 악화된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를 볼수 있을 것이다.
( 'Displays the image in sRGB color space'는 디스플레이 용도로만 sRGB의 2.2 감마값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끝으로 이미지 저장시 시스템 비트맵 감마값의 2.2 를 적용하여 출력한다.
3. Vray-VFB 윈도우 사용시 설정.
○프레임 버퍼에서 렌더링된 장면 ( 컬러 매핑의 감마: 2.2 사용 )
○ ouput 설정 ( 이미 컬러 매핑에서 감마: 2.2로 레코딩 되었기 때문에 출력은 감마 변경 없음 (감마1.0 ) 로 저장해야 된다.)
Vray에서 color mapping을 2.2로 적용하였다. V-Ray Frame buffer는 톤맵핑을 한 2.2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미지에 2.2 값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출력 이미지 저장시 1.0 을 적용해주어야 한다.
※Vray에서 개별 감마 설정이 가능한 셰이더들.
특정 이미지(HDRI)나 gradation Ramp ,Noise (Linear color) 등 맵을 이용할 때 필요하다.
1. VrayColor map
2.Color Correction
추가:
정리된 내용 : http://www.cg-blog.com/index.php/2012/05/17/add-gamma-vray.htm
http://www.neilblevins.com/cg_education/linear_workflow_vray_max/linear_workflow_vray_max.htm
새버젼 추가 내용 : http://blog.daum.net/3dsmaxman/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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