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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MentalRay

A&D 재질과 Highlights의 관계.

by biped 2012. 12. 8.

라이트를 사용할때 일반적으로 렌더링이 안되지만 그자체를 렌더링하여 사용할 때가 있다.

그 라이트의 옵션에는 Show icon in Render 또는 Light shape visible in Rendering 등이 그것이다.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라이트의 모양이 오브젝트 표면에 Reflection이 생긴다.


A&D 메터리얼에는 고급 반사에대한 옵션이 제공된다. 

위와 같이 라이트를 사용할 경우,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라이트는 리플렉션과 하이라이트로 나누어진다. 

이 두가지가 겹쳐져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경우에 비사실적인 밝기를 가진다고 한다. 

그래서 하일라이트만 사용하거나 반사로만 사용하거나 또는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하는 등의 목적이 필요하다.


예제)




일반적인 방법은 라이트 옵션의 specular만 체크해지하면 highlights를 없앨수 있지만 씬에 있는 빛을 받는 모든 오브젝트에 해당한다.




A&D 매터리얼>Advanced Reflectivity options으로 이러한 개별적 오브젝트에 대해서 highlight 또는 Reflection을 선택하고 조절을 해줄수 있다.


그림1) visible area lights cause no highlights : 체크하면 (area lights의 Show icon in Render를 체크되어 있는 상태))

 반사와 하이라이트가 같이 생기는데 하이라이트를 제외하고 반사만 되게 해준다.



그림2)Relative Intensity of Highlights : 1,0을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적을때는 반사가 강하게, 수치가 높을 수록 하이라이트가 강하게 적용된다.

visible area lights cause no highlights가 체크 되어 있는 경우는 오로지 반사만 보이게 된다.



그림3) Relative Intensity of Highlights : 0일때 반사만 보이게 된다. photometric 라이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라이트의 반사는 안나타난다. 오로지 하이라이트 조절만 가능하고 라이트를 사라지게 하고 싶다면 0으로 설정하면 된다. 특히 IBL 렌더링시 HDRI의 하이라이트와 씬의 라이트가 겹치게 될때 유용하다.



그림4) Relative Intensity of Highlights 수치를 높임으로써 하이라이트를 강하게 함.



(추가)

A&D 재질의 Highlights+FG only가 체크 되어 있으면 'visible area lights cause no highlights' 체크 되어 있어도, 오로지 Highlight만 표시된다. 

이 부분은 'Relative Intensity of Highlights' 수치를 조절함으로서 하이라이트를 강하게 또는 약하게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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