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태는 불필요한 텍스쳐를 폴더에서 완전히 삭제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사용되었던 텍스쳐는 맥스에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후에 씬을 저장하고 다시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문제의 텍스쳐로 인해 맵에 관련된 메세지가 뜨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텍스쳐를 완전히 삭제하고자 합니다.
● Asset Tracking 에 나타난 소스 삭제하기
1.shift+T 를 누르면 asset tracking 이 실행됩니다. 내용중에 불필요한 파일에 'file missing' 이라고 보입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폴더를 찾아 연결해주거나 삭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해당 텍스쳐를 마우스 오른클릭하여 쿼드 메뉴에서 browse를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뜹니다.
2. 대화상자에서 devices...를 클릭하면 불필요한 맵은 사라집니다.
● Viewport Background image 삭제하기
뷰포트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사용하고 저장하면 이미지 사용 경로가 남아 있습니다.
경로가 바뀌거나 이미지를 삭제 하면 사용파일을 실행 할때마다 에러 메세지가 나오는데 이를 해결하는 2가지 방법입니다.
1. File 버튼 옆에 보시면 Devices.. 버튼이 있는데 이걸 클릭해주고 ok 버튼만 눌러주면 리셋되면서 경로가 사라집니다.
2. 맥스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F11을 눌러서 MAXScript Lisener 를 실행 시킵니다.
- backgroundimagefilename = " " 라고 타이핑 하시면 맵경로가 삭제 되고 리셋 됩니다. (그림에는 커서가 캡쳐 되었네요.)
freescenebitmaps() 텍스쳐 메모리 청소 (메모리에 올려져 있는 비트맵을 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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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 텍스쳐들
- Background 에 사용된 경우 (Viewport Background )
- Light : photometric (ies 파일)
- 재질편집기의 찌꺼기,테스트에 사용되고 버려진 경우
콤펙트 재질 편집기의 경우 : 사용된 모든 샘플 슬롯을 리셋 (Reset Material Editor Slots)
슬레이트 편집기의 경우 : View 탭을 삭제.
- modifier 리스트에서 사용된 경우 : 스택을 collapse 하기 (Displacement, Vlolume Select, uvw wrap> UVWeditor 배경 이미지 등)
- Xref
● 새 파일을 만들고 Merge 를 사용.
● Cleaner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cleaner
※ 3ds max 2016 버젼부터 Remove missing maps 에 대하여 누락 맵소스 대화상자에서는 Remove/Remve All 버튼이 생기고,
Asset Tracker의 paths 메뉴에 Remove missing Assets 이 생김
※ file -> References -> Asset Tracking -> File -> Refresh 로 문제가 있는 텍스쳐가 남아 있는지 확인해 본다.
참고: 메터리얼 초기화및 사용하지 않는 재질 삭제하기
http://blog.daum.net/3dsmaxman/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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