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y 6.2의 이미지 샘플러에 새로운 Adaptivity clamp라는 새로운 파라미터가 생김.
vlado 씨에 의하면
이 옵션의 목적은 이미지의 과다 노출된 영역에서 샘플링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우리는 복잡한 광원을 계산하는 최적화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V-Ray가 전등갓이나 하이라이트와 같이 매우 밝은 픽셀 영역에 많은 샘플 시간을 소비하지만, 톤 매핑과 클램핑으로 인해 결국 과다 노출 영역의 노이즈가 숨겨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샘플을 늘려도 이미지가 크게 향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특히 더 복잡한 장면에서는 이미지의 이러한 영역을 샘플링하는 것이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을 모두 샘플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요점 >
- 과다 노출된 영역에서 과도한 샘플링 방지를 목적으로 하며 그로 인해 렌더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Adaptivity clamp 값이 낮으면 과다 노출된 영역에서 노이즈가 발생할 수는 있다. 값이 높으면 과다 노출 영역에서 더 많은 샘플을 생성한다. 이에 따라 렌더링 시간은 증가한다.
- 소위 ' 반딧불이 (FireFly)' 를 제거하는 노이즈 제거 기능은 아니다. 과다 노출된 영역에 배치되는 샘플수를 제어한다.
- 반딧불이 (FireFly) , 강한 DOF 또는 기타 어려운 샘플링 상황에서는 유용하지 않다. 반딧불이 (FireFly) 필터링에 대해서는 연구중에 있으며 추가로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 ( 중요) Vray 6.2에서 Adaptivity clamp=1.5 이 기본 값이며 Vray 6.1 이하 버전의 씬에서는 Adaptivity clamp=100 이 기본 값이 되므로 과거 장면을 불러왔을 때 렌더링 시간을 감소시키고 싶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봐야 한다. (사전설정 파일은 새로 만드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6.1 이하에서 만들어진 maxstart.max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Reset 기능을 이용해도 Adaptivity clamp=100 으로 설정된다.)
참고 : 도움말
https://docs.chaos.com/display/VMAX/Image+Sampler
'Renderer > Vr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tal Shaders IOR (1) | 2023.10.15 |
---|---|
Visible to Gi (0) | 2023.09.09 |
Vray 기능 일부에서 맥스 QT UI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 (0) | 2022.11.25 |
Vray Light 에서의 Affect Specular, Affect Reflections (0) | 2022.05.03 |
VFB와 LUT를 적용한 Photoshop 이 다르게 보일때 (0) | 2022.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