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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Vray

Metal Shaders IOR

by biped 2023. 10. 15.

Metal Shaders IOR

 

Vray5 이전 - IOR 참고

Name   Base (diffuse) color   Reflection color   IOR Metalness Base color (web)  
  Red Green Blue   Red Green Blue
Silver   252 250 249   255 255 255   1.082 1 fefefd  
Gold   243 201 104   255 255 255   1.35002 1 fbe6ab  
Copper   238 158 137   255 255 255   1.21901 1 f8cfc2  
Aluminium   230 233 235   255 255 255   1.002 1 f5f6f6  
Chromium   141 141 141   255 255 255   1.03 1 c5c5c5  
Lead   167 168 176   255 255 255   1.016 1 d4d5d9  
Platinum   243 238 216   255 255 255   1.024 1 faf8ee  
Titanium   246 239 208   255 255 255   1.086 1 fcf9ea  
Tungsten   236 213 193   255 255 255   1.007 1 f7ece2  
Iron   226 223 210   255 255 255   1.006 1 f3f1eb  
Vanadium   241 228 199   255 255 255   1.034 1 faf3e5  
Zinc   223 221 218   255 255 255   1.011 1 f1f0ef  
Nickel   226 219 192   255 255 255   1.016 1 f3efe2  
Mercury   199 198 198   255 255 255   1.013 1 e5e5e5  
Cobalt   174 167 157   255 255 255   1.031 1 d8d4cf  

 

Vray6 이후 -  Reflection color 참고

Name   Base (diffuse) color   Reflection color   Metalness Base color (web)  
  Red Green Blue   Red Green Blue
Silver   252 251 250   255 255 255   1 fefefd
 
Gold   244 202 104   255 250 195   1 fbe6ab
 
Copper   238 159 137   254 231 216   1 f8cfc2
 
Aluminium   231 233 235   245 250 252   1 f5f6f6
 
Chromium   142 141 141   145 142 176   1 c5c5c5
 
Lead   168 169 176   191 192 209   1 d4d5d9
 
Platinum   244 238 216   254 253 249   1 faf8ee
 
Titanium   246 240 209   254 254 250   1 fcf9ea
 
Tungsten   236 213 193   251 241 218   1 f7ece2
 
Iron   227 224 211   242 245 244   1 f3f1eb
 
Vanadium   242 228 199   254 251 242   1 faf3e5
 
Zinc   223 222 218   245 247 249   1 f1f0ef
 
Nickel   227 220 193   245 245 237   1 f3efe2
 
Mercury   199 199 199   224 232 240   1 e5e5e5
 
Cobalt   175 168 158   205 205 208   1 d8d4cf
 

출처: https://docs.chaos.com/display/VMAX/Metal+Shaders

참고1 : https://refractiveindex.info

참고2: https://physicallybased.info  -  Color Space Converter, sRGB Gamma Converter, Specular/IOR Converter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단 표 색상값은 Linear RGB 값이며,

3ds max 2024 이상 버전의  Color Picker에 입력 시 sRGB로 입력할 때는 이중감마((old/255)^(1/2.2))*255 필요하다.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에 입력 시 그대로 값을 입력한다. 

해당 색상값으로 텍스쳐를 만들어 3ds max에서 사용 시에는 Gamma Override = 1.0으로 불러온다. 

(위 차트가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 기준으로 작성된 것 같다.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는적으로 Linear RGB 값으로 입력하고 정보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sRGB 색상값으로 오인하기 쉽다. )

 

 

* Vray 6부터 Metalness = 1일 때 Fresnel IOR parameter는 사용되지 않는다.

Vray 6 이전에는 적절한 반사율과 에너지 보존을 위해 Reflection 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IOR 값으로 조절했다. Vray 6 부터  금속성에 대한 동작은  Reflection 의 IOR 파라미터 에 의존하지 않고 Diffuse /Reflection color에 의해 내부적으로만 IOR을 계산을 하기 때문에 도표를 참고하여 금속 재질을 부여한다, 이것은  corona physical mtl에서 IOR 컨트롤이 Non-Metal에서만 활성화되고, metal일 때는 잠김으로 표시되는 것과 상통한다, 차후 Vray에서도 Metalness 방식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김 표시로 바뀌게 된다,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174960-ior-useless-when-metalness-1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157456-metalness-gulbrandsen-edgetint

 

참고 문서:

아티스트 친화적인 방식으로 프레넬 방정식의 n과 k 보다 직관적인 reflectivity( r)과 edgetint( g)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면 입사각에서의 반사율과 가장자리 각도에서 얼마나 빨리 흰색으로 변하는지를 결정하지만 여기서 추가로 반사된 색이 r에서 시작하여 가장자리에서 흰색으로 희미해지기 전에 edgetint( g)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준다. Vray 6 은 이를 참고하고 있다.

https://jcgt.org/published/0003/04/03/paper.pdf

 

 

* Copper  재질 사용 예)  

좌측 : SIGERTEXMAPS ComplexFresnel을 사용하여  https://refractiveindex.info 에서 데이터를 받아 적용

중간 : Vray6의  metalness 방식, Diffuse와 Reflection color을 상단 표를 참고하여 적용.

우측:  VrayMtl 자체 Preset 사용.

 

 

<추가>

이제 Vray 6.2( update 2) 부터 Metalness = 1일 때 Fresnel IOR parameter는 회색으로 비활성화된다,

금속성이 1 미만일 때만 인터페이스의 Fresnel IOR parameter 가 고려됩니다.

 

V-Ray 6  업데이트 1 이전 버전에서는 Metalness = 1 로 설정되어 있어도 Fresnel IOR 이 물리적으로 정확한 금속 셰이더를 만드는 데 여전히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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