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 Shaders IOR
Vray5 이전 - IOR 참고
Name | Base (diffuse) color | Reflection color | IOR | Metalness | Base color (web) | ||||||||
Red | Green | Blue | Red | Green | Blue | ||||||||
Silver | 252 | 250 | 249 | 255 | 255 | 255 | 1.082 | 1 | fefefd | ||||
Gold | 243 | 201 | 104 | 255 | 255 | 255 | 1.35002 | 1 | fbe6ab | ||||
Copper | 238 | 158 | 137 | 255 | 255 | 255 | 1.21901 | 1 | f8cfc2 | ||||
Aluminium | 230 | 233 | 235 | 255 | 255 | 255 | 1.002 | 1 | f5f6f6 | ||||
Chromium | 141 | 141 | 141 | 255 | 255 | 255 | 1.03 | 1 | c5c5c5 | ||||
Lead | 167 | 168 | 176 | 255 | 255 | 255 | 1.016 | 1 | d4d5d9 | ||||
Platinum | 243 | 238 | 216 | 255 | 255 | 255 | 1.024 | 1 | faf8ee | ||||
Titanium | 246 | 239 | 208 | 255 | 255 | 255 | 1.086 | 1 | fcf9ea | ||||
Tungsten | 236 | 213 | 193 | 255 | 255 | 255 | 1.007 | 1 | f7ece2 | ||||
Iron | 226 | 223 | 210 | 255 | 255 | 255 | 1.006 | 1 | f3f1eb | ||||
Vanadium | 241 | 228 | 199 | 255 | 255 | 255 | 1.034 | 1 | faf3e5 | ||||
Zinc | 223 | 221 | 218 | 255 | 255 | 255 | 1.011 | 1 | f1f0ef | ||||
Nickel | 226 | 219 | 192 | 255 | 255 | 255 | 1.016 | 1 | f3efe2 | ||||
Mercury | 199 | 198 | 198 | 255 | 255 | 255 | 1.013 | 1 | e5e5e5 | ||||
Cobalt | 174 | 167 | 157 | 255 | 255 | 255 | 1.031 | 1 | d8d4cf |
Vray6 이후 - Reflection color 참고
Name | Base (diffuse) color | Reflection color | Metalness | Base color (web) | ||||||||
Red | Green | Blue | Red | Green | Blue | |||||||
Silver | 252 | 251 | 250 | 255 | 255 | 255 | 1 | fefefd |
|
|||
Gold | 244 | 202 | 104 | 255 | 250 | 195 | 1 | fbe6ab |
|
|||
Copper | 238 | 159 | 137 | 254 | 231 | 216 | 1 | f8cfc2 |
|
|||
Aluminium | 231 | 233 | 235 | 245 | 250 | 252 | 1 | f5f6f6 |
|
|||
Chromium | 142 | 141 | 141 | 145 | 142 | 176 | 1 | c5c5c5 |
|
|||
Lead | 168 | 169 | 176 | 191 | 192 | 209 | 1 | d4d5d9 |
|
|||
Platinum | 244 | 238 | 216 | 254 | 253 | 249 | 1 | faf8ee |
|
|||
Titanium | 246 | 240 | 209 | 254 | 254 | 250 | 1 | fcf9ea |
|
|||
Tungsten | 236 | 213 | 193 | 251 | 241 | 218 | 1 | f7ece2 |
|
|||
Iron | 227 | 224 | 211 | 242 | 245 | 244 | 1 | f3f1eb |
|
|||
Vanadium | 242 | 228 | 199 | 254 | 251 | 242 | 1 | faf3e5 |
|
|||
Zinc | 223 | 222 | 218 | 245 | 247 | 249 | 1 | f1f0ef |
|
|||
Nickel | 227 | 220 | 193 | 245 | 245 | 237 | 1 | f3efe2 |
|
|||
Mercury | 199 | 199 | 199 | 224 | 232 | 240 | 1 | e5e5e5 |
|
|||
Cobalt | 175 | 168 | 158 | 205 | 205 | 208 | 1 | d8d4cf |
|
출처: https://docs.chaos.com/display/VMAX/Metal+Shaders
참고1 : https://refractiveindex.info
참고2: https://physicallybased.info - Color Space Converter, sRGB Gamma Converter, Specular/IOR Converter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단 표 색상값은 Linear RGB 값이며,
3ds max 2024 이상 버전의 Color Picker에 입력 시 sRGB로 입력할 때는 이중감마((old/255)^(1/2.2))*255가 필요하다.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에 입력 시 그대로 값을 입력한다.
해당 색상값으로 텍스쳐를 만들어 3ds max에서 사용 시에는 Gamma Override = 1.0으로 불러온다.
(위 차트가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 기준으로 작성된 것 같다. 3ds max 2023 이하 버전의 Color Picker는적으로 Linear RGB 값으로 입력하고 정보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sRGB 색상값으로 오인하기 쉽다. )
* Vray 6부터 Metalness = 1일 때 Fresnel IOR parameter는 사용되지 않는다.
Vray 6 이전에는 적절한 반사율과 에너지 보존을 위해 Reflection 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IOR 값으로 조절했다. Vray 6 부터 금속성에 대한 동작은 Reflection 의 IOR 파라미터 에 의존하지 않고 Diffuse /Reflection color에 의해 내부적으로만 IOR을 계산을 하기 때문에 도표를 참고하여 금속 재질을 부여한다, 이것은 corona physical mtl에서 IOR 컨트롤이 Non-Metal에서만 활성화되고, metal일 때는 잠김으로 표시되는 것과 상통한다, 차후 Vray에서도 Metalness 방식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김 표시로 바뀌게 된다,
참고 문서:
아티스트 친화적인 방식으로 프레넬 방정식의 n과 k 보다 직관적인 reflectivity( r)과 edgetint( g)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면 입사각에서의 반사율과 가장자리 각도에서 얼마나 빨리 흰색으로 변하는지를 결정하지만 여기서 추가로 반사된 색이 r에서 시작하여 가장자리에서 흰색으로 희미해지기 전에 edgetint( g)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준다. Vray 6 은 이를 참고하고 있다.
https://jcgt.org/published/0003/04/03/paper.pdf
* Copper 재질 사용 예)
좌측 : SIGERTEXMAPS ComplexFresnel을 사용하여 https://refractiveindex.info 에서 데이터를 받아 적용
중간 : Vray6의 metalness 방식, Diffuse와 Reflection color을 상단 표를 참고하여 적용.
우측: VrayMtl 자체 Preset 사용.
<추가>
이제 Vray 6.2( update 2) 부터 Metalness = 1일 때 Fresnel IOR parameter는 회색으로 비활성화된다,
금속성이 1 미만일 때만 인터페이스의 Fresnel IOR parameter 가 고려됩니다.
V-Ray 6 업데이트 1 이전 버전에서는 Metalness = 1 로 설정되어 있어도 Fresnel IOR 이 물리적으로 정확한 금속 셰이더를 만드는 데 여전히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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