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sMax/bug

3ds max 2024 의 ColorPicker 의 색상 값이 변동하는 문제

by biped 2023. 12. 17.

 

최근 버전이 3ds max 2024.2 와 Vray 6.2 이고  계속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다.

 3ds max 2024에서 새로운 ColorPicker 가 생겼는데 Display의 sRGB  값을 14 이하로 적용하고 다시 불러오면 값이 0이 되거나 15를 입력하면 21로 자동 변경 되는 문제이다.

 

 

현재 색상 선택기 (ColorPicker) 변화는 이렇다.

3ds max 2023 이전: Linear RGB 정수 또는 부동소수점 값으로 입력 과 정보를 알려준다. ((old/255)^2.2)*255

3ds max 2024 이후:

- Display 모드 : 8bit sRGB 의  정수로 컬러값 입력 과 정보를 알려준다.

- Scene 모드 : Linear RGB 부동소수점 컬러값 입력 과 정보를 알려준다. (old/255)^2.2

 

예를 들어 

3ds max 2024에서 Display에 sRGB값을  입력했을 때  3ds max 2023에서 Linear RGB 값은 다음과 같이 된다.  하지만 색상이 중간값은 없고  정수로 표기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올림이 이루어진다,

 

255*(14/255)^2.2 = 0.43 = 0

 

255* (15/255)^2.2 = 0.5 = 1

 

255* (17/255)^2.2 = 0.65 = 1

 

255*(21/255)^2.2 = 1.04 = 1

 

3ds max2023 이하 버전과 호환성을 생각해 보면 3ds max 2024에서 14 이하 값은 0으로 고쳐지고 15 이상에서 21까지는 1이 되기 때문에 15를 입력해도 21로 강제로 수정이 되는게  내부적  계산은 문제가 없겠지만 표기에서 고정이 안되는 문제이다.

 

특히 Vray 관련 재질과 맵을 사용하는 경우와 같이 특정 환경에서만 표기 문제가 벌어진다는 것이다. (맥스자체 재질과 맵, 아놀드, 코로나에서는 정상적임)

 chaos와 3ds max 개발팀은 이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 고쳐질지에 대한 확답은 없다.

 

 

이에 대해 vray를 사용하는 맥스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이 할 것을 충고하고 있다. 


- 색상 선택기의 ' Display ' 필드에 15보다 낮은 값을 입력하지 말 것. 15보다 낮은 값은 2023 선택기에 0을 입력하는 것과 동일하다.

- 선택기에서 같은 색을 다시 열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숫자 차이는 무시한다. 누락된 중간 강도는 2023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 VrayColor map을 사용할 수 있다. (R.G.B 각각의 값을 Linear RGB 부동소수점으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 렌더러는 컬러 피커의 ' Display ' 값이 아닌 'Scene' 값을 사용하므로 이전 3dsmax 장면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3dsMax 2024에서 열고 렌더링 할 수 있다. Display는 그냥 참고용으로 봐야 한다. 

2024에서는 기존의 0~255로 색상을 지정하는 것을 그만두고 부동소수점으로 색상을 지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3ds max 개발자 글에 의하면 

3ds max 2024 색상 선택기2023 색상 선택기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색상 충실도를 갖고 있으며
2024 컬러 피커는 이제 세계 표준 8비트 sRGB 값을 사용하고. 따라서 동일한 RGB 번호를 사용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운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출처:

https://forums.autodesk.com/t5/3ds-max-forum/2024-color-picker/td-p/12018688/highlight/true

https://forums.chaos.com/forum/v-ray-for-3ds-max-forums/v-ray-for-3ds-max-problems/1183061-3ds-max-2024-color-picker-not-working-with-vray-material

 

참고:

포토샵과 3ds max의 컬러 동일하게 하기

https://3dsmaxman.tistory.com/414

 

 

--------------------------------------------------------------------------------------------

 

이 문제는 3ds Max 2024.2.1 업데이트에서 수정 되었습니다.

What's Fixed

Color Management
This release provides an additional fix to 3ds Max 2024.2, resolving a Color Management issue where RGB color swatches in various tools lost precision/values for dark colors.

이번 릴리스에서는 3ds Max 2024.2의 추가 수정 사항을 제공하여 다양한 도구의 RGB 컬러 견본에서 어두운 색상의 정밀도/값이 손실되는 컬러 관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