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2020.1 버젼부터 Hotkey Editor 기능으로 단축키 설정이 더 좋아졌다.
● 기존과 다른 점
- 확장자( kbdx ->hsx) 가 바뀌었다. 변경한 단축키 내용만 파일안에 기록된다. 찾기가 쉽다. (메모장으로 열면 확인 가능 )
- 여러개의 단축키 목록을 만들어서 선택이 가능하다. 맥스 종료전에 최종 Hotkey Set 에 선택된 목록의 단축키가 맥스 시작시 자동실행 된다.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Autodesk\3dsMax\2020 - 64bit\ENU 안에 3dsMax.ini 파일명과 경로가 저장됨.)
- 임의의 폴더안에 저장된 단축키 파일은 목록에서 사용되지 않으면 다음 맥스 실행시 안나타난다.
그래서 맥스 시작시 Hotkey Set 목록에 나타나길 원한다면 다음 폴더중 한곳에 저장하면 된다.
*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2020\UI_ln\CUI -- 수정이 불가능한 잠금장치로 고정이 된다.
* C:\Users\사용자계정\Autodesk\3ds Max 2020\User Settings -- 재저장이 가능하다.
(Customize > Configure User and System Paths 에서 경로 설정이 가능하다.)
● 예전 단축키는 import legacy hotkeys... 기능으로 불러와서 새단축키 파일 형식으로 바꾸어서 사용하면 된다.
현재의 단축키 상태를 스크립트로 예전 방식이나 새버젼의 방식 모두 저장이 가능하다.
스크립트에서 확장자를 kbdx 나 hsx 로 바꾸어 사용하면 된다.
actionMan.saveKeyboardFile "C:\경로명\keys.kbdx"
-이유는 모르겠지만 특정문자(t 나 n 으로 시작하는 문자등)로 파일명을 지정하면 저장이 안된다.
* 현재 단축키가 사용된 위치와 파일명 알아내기
actionMan.getKeyboardFile()
* 키보드 파일 불러오기
actionMan.loadKeyboardFile "C:\경로명\keys.hsx"
출처)
http://cganimator.com/3dsmax-2020-1-hot-key-editor/
기본과 변경된 핫키 맵 :
http://help.autodesk.com/view/3DSMAX/2020/ENU/?guid=GUID-6D38579A-C018-47F6-AC57-2578CF903F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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