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메터리얼 에디터 슬롯의 샘플 초기화는 Reset material editor slots 를 사용한다.
(이 기능은 슬롯에 보이는 샘플들을 삭제할 뿐 이미 오브젝트에 적용된 재질은 삭제가 안됩니다.)
● Condense Material Editor Slots : 장면에 사용된 재질만 표시.
● Restore Material Editor Slots : 버퍼에 저장된 재질을 복원
-'Reset material editor slots' or 'Condense Material Editor Slots' 를 사용한 후 Reset (파일 저장시 질문 '아니오" 선택) 하고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스크립트:
- 모든 슬롯을 스탠다드 재질로 초기화
for i = 1 to 24 do (meditMaterials[i] = Standard ())
문구를 고쳐서 모든 샘플슬롯을 원하는 VrayMtl (Vray), mrArchMaterial (Mental ray) 재질로 변경할 수 있다.
- 현재의 슬롯 상태를 Medit.mat 파일로 저장하기 (c: 디렉토리안에 임시 저장)
이렇게 저장된 Medit.mat 파일을 사용자폴더 안에 옴겨 넣으면 맥스를 Reset 하거나 재실행할 때 자동적으로 불러온다.
(
tmpLib = materialLibrary()
for i = 1 to 24 do(
append tmpLib meditmaterials[i]
)
saveTempMaterialLibrary tmpLib "C:\Medit.mat"
)
2. 각각의 재질 상태를 기본값으로 되돌려 놓기
재질이 적용된 오브젝트나 샘플을 기본값으로 되돌려 준다.
(재질을 삭제하는 기능은 아님. 이런 저런 설정을 하다가 다시 최초의 기본값으로 가고 싶을때 이용)
이때 주의할 점은 슬롯에 맵이 적용되어 있으면 기본값으로 되돌려주기 때문에 삭제가 된다
● Affect mtl/map in both the scene and in the editor slot? : 씬에 적용된 재질과 맵도 기본값으로 되돌려 준다.
● Affect only mtl/map in the editor slot?
: 에디터에 공간이 없어서 지정한 자리에 샘플을 지우고 추가로 새 샘플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새로운 이름을 가진 샘플슬롯이 생긴다.
(씬에 적용된 재질에 영향을 주지 않음.)
3. 선택한 오브젝트의 메터리얼 삭제및 초기화는
utilities > uvw Remove를 이용하거나 맥스인터페이스의 좌측하단 미니 스크립트 입력창에 스크립트 명령어 $.material = null 입력
4. 장면안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의 재질을 삭제하고 초기화를 하고자 할때 (스크립트 명령)
$*.material = undefined (또는 Geometry.material = undefined ) 라고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5. 사용하지 않는 재질 삭제하기
테스트 또는 삭제된 후 재질등이 재질편집기안에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재질등은 저장한 후에도 계속 그 파일에 존재한다.
다른 상용 렌더러의 재질을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에서 파일을 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삭제 하는 것이 좋다.
( file -> References -> Asset Tracking -> File -> Refresh 로 확인해 본다. )
아래 두가지 모드에서 모두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 Compact Material Editor (CME)
Utilities > Reset Material Editor Slots
● Slate Material Editor (SME)
Material > Get all Scene Materials 사용후 Edit > clear View를 사용하여 View안에 보이는 찌꺼기를 모두 지워준다.
또한 View1 외에 View2 , View3 ... 탭등에 남아 있으면 삭제한다.
스크립트
http://www.digitalanimation.net/maxscripts/DAS_PurgeUnusedMaterials1.1.zip
압축을 풀고 다음 경로에 넣고 맥스를 실행후 맥스 툴바에서 "DAS Tools" 찾아 등록해주면 된다.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utodesk\3dsMaxDesign\맥스버젼\ENU\usermacros"
또는 "C:\Program Files\Autodesk\맥스버젼\MacroScripts"
이 스크립트는 컴팩트 편집기 재질 슬롯 및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의 Views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든 재질을 삭제한다.
출처:
참고:
● 오브젝트 디폴트 컬러 적용하기
http://blog.daum.net/3dsmaxman/58
● 쓸모 없는 텍스쳐 삭제하기
http://blog.daum.net/3dsmaxman/59
● 스크립트
http://blog.daum.net/3dsmaxman/369
● 재질편집기의 샘플 슬롯의 유형을 맥스 시작시 불러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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