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sMax/Tips

재질 관련 스크립트

by biped 2017. 7. 8.

 

맥스를 시작하고 기본 재질을 쉽게 바꾸기 

 

for i = 1 to 24 do

(

meditmaterials[i] = VrayMtl()

)

 

VrayMtl 대신 CoronaMtl 또는 Standardmaterial 재질을 만들 수 있다.

 

 

 

 

 

추가 :

위 코드에서 재질명이 동일했던 문제를 고칠수가 있다. 

 

 

for i = 1 to 24 do

(

meditmaterials[i] = vraymtl name:("Vraymtl" + i as string)

)

 

 

 

출처:

http://forums.cgsociety.org/archive/index.php?t-592197.html

 

 

 

라이브러리 파일 저장하기

 

현재 라이브러리 상태를 파일로 저장하기

 

fileSaveMatLib

 

 

현재 씬에 적용된 모든 재질이 temporary library 에 추가되고 새 라이브러리에 저장된다. 

 

for mat in scenematerials do append currentmateriallibrary mat
fileSaveAsMatLib()

 

 

( 라이브러리 기본 위치는 프로젝트 폴더안의 materiallibraries 폴더로 되어 있다. )

 

출처:

forums.autodesk.com/t5/3ds-max-forum/material-library-save/td-p/7216483

 

 

 

Medit.mat  파일로 저장하기

*.Mat 파일은 재질 라이브러리 파일이다. Madit.mat은 맥스가 시작할때 불러올 수 있는 재질 라이브러리 파일명이다.

 

(

tmpLib = materialLibrary()

 

for i = 1 to 24 do(

append tmpLib meditmaterials[i]

)

 

saveTempMaterialLibrary tmpLib @"C:\path_to_any_folder\Medit.mat"

 

)

 

path_to_any_folder  폴더명만 바꾸어주면 해당 폴더이름안에 현재 재질 라이브러리가 Medit.mat 파일명으로 저장된다.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Autodesk\3dsMax\2016 - 64bit\ENU\en-US\defaults\MAX 

 

안에 Medit.mat 파일과 바꾸어주면 맥스 실행이나 리셋시 불러오게 할수 있다.

 

 

출처:

https://coronarenderer.freshdesk.com/support/solutions/articles/5000571040-how-to-set-all-material-editor-slots-to-corona-materials-

 

 

 

 

 

쓰고나니 동일 내용이 있었음 :

http://blog.daum.net/3dsmaxman/43

http://blog.daum.net/3dsmaxman/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