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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plug-in&scripts

Pivot 을 하위 오브젝트에 정렬 시키는 방법.

by biped 2015. 4. 30.

 

pivot을 이동할 수 있지만 정렬시키는 방법이 쉽지 않은데 

폴리와 스플라인에서 pivot을 정렬 시키는 스크립트.

 

1. Poly 에서 하위 오브젝트 방향으로 pivot 이동

스크립트 명령을 실행후 sub-object 모드에서 edge를 선택하면 선택한 엣지가 pivot이 된다.

엣지 사선 방향으로 트랜스펌 기즈모도 정렬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능은 자동으로 working 모드이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원상태의 축위치로 복귀가 가능하다.

 

 

다운로드:

FB_sub-obj pivot 

http://www.funkybunnies3d.com/tools.php

 

 

2. Spline 방향으로 축 정렬

해당 스크립트를 실행 후 다시 한번 스플라인을 선택해주면 축이 선택된 스플라인 방향으로 자동 정렬된다. 

 

 

 

 

spline_pivot.ms
0.00MB

 

출처: 

http://forums.autodesk.com/t5/programming/maxscript-to-rotate-pivot-to-align-with-edge-of-line/td-p/5507893

 

 

 

비슷한데 선방향으로 Z축이 설정이 된다.

 

AlignZtoLine-1.zip
0.00MB

출처:

forums.autodesk.com/t5/3ds-max-modeling/local-axis-rotation-on-multiple-objects/td-p/7693036

 

 

 

3. 그 외

 

FB_sub-obj Pivot

  1. 메쉬 또는 폴리 하위 오브젝트 선택(vert, edge, face)
  2.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아래 이미지에 정의된 대로 작업 피벗 또는 개체 피벗을 정렬.
  3. 스크립트를 다시 실행하여 이전 피벗으로 돌아갑니다.

https://www.funkybunnies3d.com/tools.php#fbsubobjpivot

 

● pivot placer

선택된 하위오브젝트를 피봇으로 정할 수 있다.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pivot-placer

 

● pivot2edge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pivot-2-edge

 

● pivot by 2 vertex

하위오브젝트에서 두개의 버텍스를 선택하고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두개의 버텍스 방향으로 Z축을 가르키는 피봇으로 바뀜. (메쉬,폴리)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pivot-by-2-vertex

 

 

● ViewportAlign

 

TOP 뷰에서 선택된 하나의 엣지 또는 두개의 버텍스를 선택하면  현재의 뷰가 정렬된다. 그런 후 Screen 좌표계를 이용하면 된다. 

그리고 Tools 메뉴 > Align > Align to View  기능으로 다른 오브젝트를 현재의 뷰 기준으로 정렬하는데 이용할 수도 있음.

또는 다른 오브젝트의 pivot을 Working pivot > Align To View  기능으로  현재의 뷰 기준으로 정렬하여 사용할 수 있다.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viewport-align

 

 

 

 

 

●  $ .transform = WorkingPivot.getTM () 

Affect Object only + Center to Pivot  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Working Pivot에 오브젝트를 정렬시킬 수 있다. 

 

 

 

● XFormer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xformer

http://www.polytools3d.com/tools/xformer/index.html

 

 

 

● Align Pivot to Direction

(miauualignpivottodiection_12.ms)

1. 스크립트를 사용하기전에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reset xform)

2.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피봇이 참고가 될 오브젝트의 점 두지점을 클릭해주면 그 지점이 정의된 축방향이 된다. 

-이때 자동으로 스냅이 작동된다

-오브젝트의 점 두지점을 클릭하기 전에 shift 키를 누르고 있다면 첫번째 꼭지점으로 피봇이 이동된다. 

-서브 오브젝트도 피봇을 따르게 하려면 Reference Coordiante System 을  PARENT 모드로 변경하면 된다. 

- Align To XYZ axis  기능은 6개의 지점을 지정해줘야 한다.  점 1과 2는 X 축, 점 3과 4는 Y 축, 점 5와 6은 Z 축이 될것이다.

http://www.scriptspot.com/3ds-max/scripts/align-pivot-to-direction

 

 

 

● miauu's Align Objects to Direction

miauu-maxscript.com/portfolio-item/miauus-align-object-to-direction/

 

 

 
spline_pivot.ms
0.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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