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select by name 대화상자로 사용하기
오토데스크 지원팀에서는
"H" 단축키를 누를 때 실행되는 이전 'Select by Name ' 메뉴가 Scene Explorer 및 Layer Explorer 기능으로 대체되었다고 한다.
(원문: The old-style Select by Name menu in 3ds Max has been replaced with the Scene Explorer and Layer Explorer features.)
Scene Explorer 기능이 도입되기 이전에서는 장면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elect By Name 버튼을 사용하면 강조 표시가 되었는데 대략 언제부터인지 문제가 생겼다. (대략 3ds max 2016 extension 버젼부터인 것 같음. )
메인 툴바의 Select By Name 버튼은 이제 " Select From Scene " ( 단축키 "H" , " selectByName() " 과 동일 ) 기능이며
Scene Explorer 의 읽기 전용 버전이라 사용에 한계가 있다. modal 대화상자로 대화상자의 마지막 위치를 기억 못하고 또한 목록에서 강조 표시된 항목과 장면의 해당 객체 선택 간에 자동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장면에서 선택시 대화상자에서 선택 하이라이트 표시가 나타나지 않아 불편하다.
불편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버젼의 " Select By Name "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 우선 자신의 맥스 환경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Customize 메뉴> CustomUI and Defaults Switcher 를 선택합니다.
맥스 멘탈레이 디폴트 UI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Autodesk\3dsMax\2015 - 64bit\ENU\en-US\defaults\MAX.mentalray
폴더로 갑니다.
해당 폴더는 맥스 멘탈레이로 디폴트 UI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해당 폴더안에서 CurrentDefaults.ini 파일을 찾아 메모장으로 열어서 그림과 같이 1을 0으로 고쳐줍니다.
주의할점은 만약 다른 모드로 사용한다면 다른 폴더에서 찾아서 고쳐줘야 합니다.
추가 :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원래 있었음. modeless dialog 로 . 장면에서 작업하는 동안 대화상자를 열어두고 객체를 더 쉽게 선택 할 수 있다.
Customize menu > Customize User Interface > selection floater
또한 단축키를 지정하여 사용 할 수 있다.
참고 ) Modal 과 Modeless 차이
https://3dsmaxman.tistory.com/404